탄툼액 입니다

탄툼액 입니다

감기에 걸려서 약국에 들려 간단한 감기약을 사서 먹었는데요.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계속 되더라구요. 침삼키는것이 힘들어서 이빈후과에 방문해 진료를 받았는데요

편도가 많이 부어있고 가래까지 많다고 하네요. 감기약 주 성분인 소염진통제, 진해거담제 그리고 탄툼액을 받았습니다.

탄툼액 까지 받은거 보니 후두와 편도가 염증이 있고 많이 부어있나 봅니다.

소염 진통제 가글형인 탄툼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툼액


 

 

약국에서 처방받은 처방지에는 삼아탄툼액(벤지다민염산염)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효능은 국소 마위, 소염, 진통작용을 통해 구간애 염증을 치료해줍니다.

효능은 국소 마위, 소염, 진통작용을 통해 구간애 염증을 치료


 

 

약국마다 탄툼액 처방이 다른데요

희석된 탄툼액을 처방 해서 15ml 씩 1일 2회 ~3회 가글하라고 하기도 하고

원액을 처방해서 희석해서 사용하라고도 합니다.  

희석된 탄툼액을 처방 해서 15ml 씩 1일 2회 ~3회 가글하라고


 

 

첨가제는 농글리세린,농글리세린, 스테비올배당체, 에탄올, 탄산수소나트륨, 폴리소르베이트20, 박하유, 시트르산수화물, 정제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상은 박하향이 있는 녹색투명한 액체로 약간 리스테린하고 느낌이 비슷합니다.

가글하고 나면 입약이 약간 얼얼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물을 좀더 희석해서 사용하세요

입안에 염증이 있는 구내염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상은 박하향이 있는 녹색투명한 액체


 

 

효능은 치은염, 구내염, 아구창, 발치전 후 인두염, 편도염, 방사선 요법 및 물리적 원인에 의한 점막염좋습니다.

용법 용량은 1회 15~16ml ,원액 그대로 또는 희석해서 가글합니다.

구내염이 심하시지 않으면 양치질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주의 하실점은 의사 지시 없이 연속7일이상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보관은 실온(1~30도)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치은염, 구내염, 아구창, 발치전 후 인두염, 편도염, 방사선 요법 및 물리적 원인에 의한 점막염에

 

경고 사항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분이나 해열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분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함께 사용하지 마시고 부득이 하게 사용할 때는 전문의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이 약은 황식 4호(타르트라진)가 포함되어 있어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 신중해야 합니다. 

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반드시 약사, 전문의 등에 상담하세요

부작

구강마비감이나, 작열감(화끈거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글을 하다가 탄툼액을 약간 삼켰을 경우에는 크게 문제 되지 않으나  수면장에 , 잔떨림, 색채환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