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건조증 예방 및 개선 자가진단 시력 저하? 알아보기

안구건조증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꼬리표 처럼 따라다는 증상입니다.

지금은 컴퓨터와 함께 더불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폰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안구 건조증으로 고생하고 계십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눈이 침침해진다던가 ,눈이 아려 옵니다.

그러다 눈이 뻒뻑해 지면서 눈물이 나기도 하고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꺼끌거리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왜 생기고 어떻게 예방을 하며 시력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안구 건조증이 뭐길래!


 

안구 건조증

안구 건조증은 눈물 구성비율이 깨지게 되어  눈물막이 금방 증발되어 버려서 다른 정상인 보다 빠르네 눈물이 없어지는 겁니다.

눈물막이 작기 때문에 윤할작용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자극을 받아 눈이 충혈되거나 눈이 시리는 질환입니다.

눈을 깜빡일 때 눈물이 눈물막을 생성되는데 눈물의 양이 적기 때문에 막이 얇거나, 상처를 내게 됩니다.

 

눈이 뻑뻑하다고 해서 난 아무렇지 않다고 해서 안구건조증이다 아니다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전문의에서는 테스트 용지로 눈물이 적시는 길이를 측정하는데 우리는 그런것이 없지 않습니까? ^^

그래서 대한의사학회가 권고 하는 자가 진단법으로 우선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항목이 3~4개이면 증상을 의심해야 하며, 5개 이상이면 중증 입니다.   ▶

 

 시력과의 관계


 

시력과 관계

안구건조증이 가벼운 상태에서는 크게 시력에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그래도 약간의 눈에 대한 불편함과 빛의 번짐 현상은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초기라고 하더라도 바람이 불거나 건조해지면 눈의 각막에 상처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중증 이상이 되면 이로 인해서 시력저하를 가져오게 되고 , 시야가 뿌옇게 되기도 하며,

상이 흔들리는 증상, 겹쳐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니 눈이 침침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 눈에 안정을 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

 

 안구 건조증 예방법


 

안구 건조증은 말 그대로 수분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눈에 건조함이 지속되면 , 시력저하도 비례하게 됩니다.

몸은 항상 울리에게 알려줍니다. 안구 건조증도 몸안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

 

 환경 개선

비온는 날

주변 환경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눈의 건조함을 느끼는것은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특히  날이 쌀쌀하면 환기를 잘 시키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지요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높이거나 , 온풍기 바람은 직접 쐬지 말아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할 때는 중간중간 충분한 휴식을 가지고 사용합니다.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시는 분은 눈에 자극이 되지 않도록 렌지를 청결해 관리를 하고 주의 해야 합니다.  ▶

 

 컴퓨터 이용 시

컴퓨터 이용

 

보통 컴퓨터를 이용하면 집중이 되기 때문에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급격하게 줄어 듭니다.

이 부분은 예전 스펀지에서도 쫄쫄이 입으신분들이 실험을 통해서 나오기도 했습니다.

PC 를 이용할 때는 일부러 의식을 하여 눈을 자주 깜빡이도록 합니다.  ▶

PC 모니터를 눈높이 보다 조금 아래를 향하게 하여 눈을 아래로 보게 하여 눈물 증발을 작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모니터와 눈의 거리는 1M 되면 좋으나 최소 30CM 이상은 간격을 두는것이 좋습니다.  ▶

 

 온 찜질

온 찜질

눈에 따뜻하게 찜질을 하는것인데요 꾸준히 하신다면 좋습니다.

따땃흔 물수건으로 눈위에 놓은다음 5~10분정도 찜질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면봉으로 눈꺼풀을 가볍게 닦습니다. 아마 노란 이물질이 나오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스트레스

모든 만변의 근원이 스트레스라고 하죠? 안구 건조증 역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 됩니다.

힘들지만 어떻게든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갑자기 이런 구절이 생각납니다.

이런들 어떠하고 저런들 어떠하리~~ ^^  ▶

 

 눈 영양제

눈 영양제

보통 당근은 어디에 좋고 뭘먹고 뭘 드세요..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가정좋은건 눈 영양제 입니다. ..

아 전 절대 판매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

하지만 눈에 좋은 음식은 솔직히 챙겨먹기 정말 쉽지 않습니다

제가 그러니깐요^^ ...자 당근이 눈에 좋다는것 블루베리가 좋다는것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안구건조증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당근이나 블루베리를 드시나요?

아 드시는분도 계실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그냥 눈 영양제를 사서 복용하십시요..

회사에서나 일상생활에서 챙겨드실수 있지 않겠습니까? ^^  ▶

 

 눈물 증발을 보호

눈 증발 보호

몇번 말씀드리지만 건조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리거나 스타일을 위해 사용할 때 온풍이 눈에 들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겠지만서도요^^

 

외출시 선그라스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햇볓 자외선도 눈을 보호하지만 바람에 의한 눈물 건조나 이물질이 바로 들어가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과 관련글】


 

 불면증 치료 잠을 잘오게 하는 법 숙면 취하는 법 

실제 시력 1.0으로 향상 됨 시력 좋아지는 방법 

색맹/색약인지 알아보는 색각테스트 

인터넷으로 방문없이 시력 측정 하기

부정난시 정난시 테스트 자가진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