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플로러 즐겨찾기 백업 및 복구하기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백업 및 복구하기

 

인터넷 쇼핑을 하다가  정말 좋은데 하고 느낌이 좋은 사이트는 즐겨찾기를 해서 바로가기로 방문하고는 합니다. 하나둘씩 즐겨찾는 사이트가 많아지기는 하는데요 문제는 컴퓨터 포맷을 하고 나면 이 즐겨찾기 사이트가 모두 없어져 버립니다.  간단하지만 많으신 분들이 잘 모르셔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즐겨찾기 폴더를 복사해서 백업을 하거나 익스폴로러의 가져오기/내보기기 기능을 통해서 하는것이지요 저는 일반적으로 첫번째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리하는 것도 빠른데다가 내가 원하는 것들만 복사해서  백업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폴더를 백업 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탐색기


 

 

즐겨찾기 폴더 위치는 C:\ 사용자 \ 사용자 계정 \ 즐겨찾기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즐겨찾기 폴더는 아래와같이 별모양의 아이콘으로되어 있습니다. 해당 폴더를 복사후 D:등의 다른 드라이브나 다른 폴더로 백업 하시면 됩니다. 끝~ 이죠..^^

즐겨찾기 폴더 위치


 

 

복사의 다른 방법입니다. 즐겨찾기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복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원하시는 폴더에 붙여넣기를 하셔서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복구 또한 간단합니다. 백업했던 폴더를 다시 원래 폴더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즐겨찾기 폴더를 클릭하시면 지금껏 저장했던 사이트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복사 메누


 

 

또다른 방법입니다. 익스플로러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우측 상단에 별모양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목록이 나옵니다.  상단에 즐겨찾기에 추가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시고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가져오기 및 내보내기


 

 

가져오기 내보내기 창입니다. 파일로 내보내기를 선택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파이로 내보내기


 

 

어떤것을 내보내겠냐고 묻는데요 즐겨찾기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즐겨찾기 내보내기


 

 

지금껏 저장한 목록이 나옵니다. 모두 저장하시려면 최상위에 위치한 폴더를 선택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최상위폴더 선택


 

 

저장하려는 경로를 설정하는 데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하셨으면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장할 경로 지정


 

 

성공적으로 작업이 되면 내보냈다고 나옵니다. 마침을 클릭하시면 종료됩니다.

성공적으로 내보냈음


 

 

복구는 진행했던것과 동일한데 가져오기/내보내기에서 파일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저장했던 파일을 지정하면 복구 됩니다.

파일에서 가져오기

두번째 방식은 클릭만해서 간편하나 방법이 좀 긴것 같습니다. 폴더를 주기적으로 백업해놓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