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OOKUP 함수 입니다

엑셀 VLOOKUP 함수 입니다

엑셀 문서 작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서가 바로 VLOOKUP 입니다. 기준데이터들중에서 원하는값이 있으면 그 값으로 대처하는 함수 인데요 인자값이 많고 설명이 어렵게 되어 있다보니 유용한 함수임에도 불구하고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엑셀 샘플을 준비했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지역명과 지역번호가 있습니다. 기본 데이터 이지요

왼쪽을 보시면  지역명은 있고 지역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을 하려면 오른쪽 기본 데이터를 보고 충남이면 043 이구나라고 인지하고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그일을 vlookup이 대신 할수 있다는 거지요

 

엑셀 vlookup


 

우측에 있는 기본 데이터에서 0값이 들어가지 않을 때는 셀을 선텍 후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시고 셀서식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텍스트를 선택하시면 셀이 서식이 문자로 인식됩니다.

셀서식


 

이제 함수를 이용해보겠습니다. 함수 설명법은 중간에 설명드릴게요 우선 상단 입력박스에 =를 입력하면 함수를 사용하겠다는 겁니다. =V 는  함수중 V로 시작되는 함수들이 나열됩니다. 

VLOOKUP 이 보이네요 마우스로 선택 하시던지 키보드 화살표로 이동후 tab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함수 시작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이 함수 입력 파라미터에 대해 가이드가 나옵니다.

설명을 쉽게 드리겠습니다.

 

VLOOKUP : 함수 명

첫번째 (lookup_value) : 기본 데이터에서 찾을 값입니다.

두번째(Table_array) : 이름이 어려워 보여서 그렇지 기본 데이터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세번째(col_index_num) : 기본 데이터는 여러셀을 지정할 수 잇는데요 , 첫번째 찾을 값을 어디열에서 검색할것인지 지정하는 겁니다. 첫번째 열이면 1, 두번째 열이면 2 이렇게 넣으시면 됩니다.

네번째(range_lookup) : 찾는값이 완전일치하는 값만 찾으려면 0 , 비슷한값을 찾는다면 1 입니다. 거의 0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해보겠습니다. =VLOOKUP 함수 입력 후 죄측에 있는 Fx 함수 마법사를 클릭해주세요

VLOOKUP 함수 설명


 

함수 입력하는 곳에서 직접 입력하셔도 되지만 함수 마법사를 사용하면 헷갈리지 않게 쉽게 할수 있습니다.

첫번째 값을 입력 또는 지정을 하기 위해 오른쪽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함수 마법사


 

내가 찾으려는 값이 "경기" 이면  031로 보여야 합니다. 찾는값이 "경기" 니까 경기 셀을 클릭합니다. 위치는 C7입니다. 이미지상에는 짤렸네요 ㅠㅠ 그리고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찾을값 선택


 

첫번째입력이 끝났습니다. 두번째 항목은 기본 데이터를 지정하기 위해 다시 오른쪽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기본 데이터


 

오른쪽에 있는 기본 데이터를 블럭으로 지정해 줍니다.  그리고 절대 주소로 하기위해 F4를 꼭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세번재 항목을 잠시 설명드리자면 서울, 부산 대구..등이 첫번째 열 1 이고, 02,051,053 .. 등이 두번째 열인 2 입니다. 엔터를 눌러주세요

영역지정


 

입력이 되고면 세번째(col_index_num)을 입력할건데요 좀전에 설명 드렸듯이 지역명으로 번호를 찾을거니까 첫번째 행에서 찾을 겁니다. "경기"와 일치하는 컬럼을 찾기위함이니 1을 이렵합니다.

네번째 Range_lookup 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기위해 0을 입력합니다.

함수 인수


 

031로 잘 나오네요 이제 나머지 항목을 복사해보겠습니다.

함수 적용


 

첫번째 입력된 함수를 클릭하시면 사각박스가 생깁니다. 오른쪽 하단 모서리를 핸들이라고 하는데요 핸들을 클릭 후 아래로 드래그 하시면 함수들이 자동 복사 됩니다.

핸들 사용


 

이렇게 하면 수작업 없이 함수로 자동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핸들로 함수 복사

이제 VLOOKUP 어렵지 않지요? 유용한 함수이니 자주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