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참고 문헌 표기법

논문 참고 문헌 표기법

논문이나 학교 레포트를 작성 시 서적에서 참고한 문서는 참고문헌 표기를 해야 하는데요 서적 뿐만 아니라 , 인터네 기사, 번역서 등 참고를 한 문서는 표기를 해야 합니다. 만약 논문을 작성하다가 문헌을 참고해서 넣었는데 저작권이나 표절문제가 나올수도 있습니다. 문헌 표기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혹시 글자가 드래그 안되어 복사가 안되시분은 파일 첨부를 블로그 하단에 했으니 다운받아서 사용하세요

논문 참고 문헌 표기법


 

 

1)  책을 참고 했을 경우

책을 인용했을 경우 표기 방법은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책을 참고

예 )  김사용, 『닭의 연구』. 용용출판사(2014), p 12 - p 56


 

 

2. 번역서를 참고 했을 경우

책을 참고 했을 경우 글쓴이, 책이름 . 옮긴이 출판사 ,출판연도, 인용한 쪽수를 표기합니다. 표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역서를 참고

예) 스티봉 잡스,  『사과와 애플의 관계』, 김번역, 세계출판사(2016), p 134 - p 230


 

3. 논문에서 참고 했을 경우

논문에서 참고 했을 경우 표기 법은 저자와 논문제목, 논문이 실린 책 또는 잡지이름이 들어가며 페이지 쪽수가 포함됩니다.

논문에서 참고

예 ) 이순신(2016), "일본의 침몰", 나라만세 11월호, p 27 - p 124


 

 

4. 사전에서 참고했을 경우

사전에서 사용한 항목과 사전 이름 , 출판사가 포함 됩니다.

사전에서 참고했을

예) "딸기", 『국어대사전』 ,하나출판사(1986)


 

5. 인터넷에서 사용한 경우

사이트 이름이 들어가고 ,사이트에서 사용한 검색어, 인터넷 주소 , 참고날짜가 들어갑니다.

인터넷에서 사용한 경우

예 ) 러브파워, "참고문헌",  http://lovepw.tistory.com/69, (2016.09.05)


 

 

6. 기사에서 참고한 경우

기사에서 참고를 했기 때문에 기사 명이 들어가고 , 해당 기사의 신문이름 , 신문 발행일 ,면수가 들어갑니다.

연합뉴스사이트등의 미디어 뉴스 사이트에서 기사를 인용했을 때는 5번 인터넷에서 사용한 경우로 하시면 됩니다.

기사에서 참고한 경우

참고문헌표기.txt

이상으로 논문 참고 표현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