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한글 문서 작업 시 이미지 파일을 삽입해서 많이 사용하는데요 가끔 고해상도의 용량이 큰 사진을 사입해서 작업하기도 합니다.  원본 파일 이미지 사이즈를 줄여서 작업을 해야 하지만 귀찮으니 그냥 작업을 진행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한글 파일 용량이 커져서 사진 용량을 줄여서 사용하는것이 좋은데요 한글에서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한글 사진 용량 줄이기


 

이미지 하나를 준비해봤습니다.  712kb의 용량이 큰 이미지 입니다. 이 파일을 한글에 삽입해서 용량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용량이 큰 이미지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 후 이미지를 삽입했습니다 이미지 삽입방법은 메뉴를 통해서 해도 되지만 간편하게 이미지를 한글 편집용지에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삽입 됩니다.

한글에 이미지 삽입


 

이미지를 선택 하시면 상단 메뉴가 그림으로 선택되어 집니다. 

 그림의 줄이기를 클릭하시면 서브메뉴가 나오는데요 용량 줄이기 설정을 선택합니다.  

용량 줄이기 설정


 

그림 용량 줄이기 창입니다. 선택 사항 중 삽입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와 설정한 해상도(DPI)로 변경하기에 체크를 합니다. DPI 값은 150이 기본값인데 그냥 두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창이 닫히면 아무 변화가 없는것 처럼 보입니다.

그림 사이즈 줄이기 적용


 

실제로 한글 파일 사이즈를 비교해봤습니다.

사진 용량을 줄이기전과 줄인 후 거의 3.5배 수준으로 한글 파일 용량이 줄어든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한글 파일 사이즈

한글 파일내에서 이미지가 줄어든것이기 때문에 원본 사진 파일은 그대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