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입력하면 자동 테두리 그려지는 조건부서식

엑셀(Excel) 입력하면 자동 테두리 그려지는 조건부서식

엑셀 작업 중 항목을 미리 입력 후 테이블 테두리를 그어서 마무리를 합니다. 항목이 새로 추가되는 경우 값을 입력후 테두리를 그리는 작업을 방복해서 하는데요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테두리가 그려지는것을 할 수 있습니다. 값만 입력하면 테두리가 그려지니 편리하겠지요?

기본 데이터를 준비해봤습니다. 학생 번호, 이름 , 성별등 일반적인 데이터를 준비해봤습니다.  이제 새로 항목을 입력하면 셀 테두리가 자동으로 그려지도록 해보겠습니다.

엑셀(Excel) 입력하면 자동 테두리 그려지는 조건부서식


 

 

우선 셀 영역 지정을 해야 하는데요 값을 입력 시 테두리가 채워줄 셀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번호 부터 성별인  A~ D 까지 자동으로 생성해줄거라 A~D 까지 드래그로 영역을 지정해줍니다.

상단 메뉴 중 조건부 서식을 선택하시고 새규칙을 선택합니다.  만약 색을 지정하시려면 색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건부 서식 새규칙


 

 

새 서식 규칙입니다. 창이 뜨면 규칙 유형 선택에서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합니다.

규칙 설명 편집항목이 변경되면 수식입력란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A1$<>""

$A1 셀의 절대경로 인데요  영역이 지정된 곳중 A행의 값이 입력이 되면 TRUE값을턴 해줍니다.

""  빈값이 아닐경우 TRUE 란 뜻이지요

TRUE 값이 리넡되면 테두리를 그리기 위해 서식을 선택합니다.

새서식규칙 규칙유형선택


 

 

셀서식 창입니다. 상단 메뉴 중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선을 그릴 선 스타일을 선택 후 윤곽선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창을 닫아줍니다.

셀 테두리 서식


 

 

미리보기를 보시면 지정한 선 스타일로 테두리가 그려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새 서식 규칙 창도 닫아주세요

미리보기를 통해서 테두리 확인


 

 

첫번째 항목인 번호를 입력 하면 테두리가 자동으로 그려 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값만 체크하므로 두번째이후의 값을 입력해도 테두리는 그려지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그려지는 테두리

이상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을 이용한 테두리 그리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