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파일 용량줄이기

그림판으로 사진(이미지)파일 용량줄이기 입니다

카메라나 핸드폰 카메라고 사진을 찍고 나면 용량이 엄청나게 큰데요 이 큰 파일을 줄이려면 일반적으로 포토샵 프로그램이 생각납니다. 꼭 전문 프로그램이 아니라도 알툴이나 다른 편집 프로그램으로도 사진 용량 줄이기를 할 수 있는데요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이 윈도우 그림판으로도 충분히 사진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림판으로 사진파일 용량줄이기 입니다


 

 

사진 파일 하나를 준비해봤습니다.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메뉴가 나옵니다.

속성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의 크기 및 언제 만든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파일 용량이 1.4 MB나 됩니다. 용량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확장자 부터 체크를 해봅니다. 일반적으로 사진파일은 png 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압축이 되지 않은 원본 파일이지요

이미지 사이즈


 

 

탐색기를 띄우고 해당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합니다.

사진 파일 용량을 줄이기 전에 원본파일을 반드시 백업을 합니다.

파일 용량이 줄어들면 다시 원본크기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폴더를 다른곳이 백업하기 귀찮으면 파일 선택 후 ctrl  + c 키를 누르고 바로 ctrl + v 키를 누르면 파일이 복사 됩니다.

원본파일 백업


 

 

이제 용량줄일 파일을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연결 프로그램에서 그림판을 선택합니다.

연결 프로그램 메뉴가 생기지 않으면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래도 보이지 않을 경우 윈도우 키 + R 키를 누른 후 mspaint 를 입력 한다음 엔터키를 입력합니다.

그림판이 실행되면 파일을 그리판위에 드랙드 드롭 하거나 열기 메뉴를 선택 후 파일을 열어줍니다.

그림판 실행


 

 

그림판으로 이미지를 불러왔으면 이제 용량을 줄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림판에 이미지 불러오기


 

 

앞서 파일형식이 PNG 파일이 아닌지 확인했는데요

단순 JPEG 그림 형식으로 저장하는것으로 파일 용량이 줄어듭니다.

JPEG는 이미지를 압축하는 파일 형식 이라서 별다른 설정없이 그림판에서 JPEG로 저장하면 이미지 크기능 동일한 사이즈로 파일 용량이 줄어듭니다.

jpeg 파일 형식으로 저장


 

 

PNG 가 아니거나 내가 원하는 사이즈로 좀더 줄이고자 하실 경우 상단 메뉴 중 홈 - 크기 조정을 선택합니다.

그림판 크기 조정


 

 

크기 조정 및 기울기기 창이 뜹니다. 기본이 100으로 되어 있는데요 조금씩 가로와 세로의 값을 줄여갑니다

 

너무 줄이면 이미지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90 부터 적당한 백분율로 줄이시고 줄인 후 파일을 저장해서 이미지 사이즈나 이미지 확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백분율로 비율 조정


 

 

저는 백분율로 가로, 세로 80을 입력해보았습니다.  파일 사이즈가 약 1/3 정도 감소가 되었네요

파일 사이즈 감소

원하는 픽셀값이 있을 때 백분율 말고 픽셀로 값을 입력 후 줄이셔도 됩니다.

다만 어떠한 방법이든 조금씩 줄여서 확인해보세요

너무 긴장하실 필요 없습니다.우리에겐 이미 백업한 원본 파일이 있으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