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출처 표기법

논문 출처 표기법

학교에서 레포트나 논문 작성 시 여러 문헌이나 인터넷 기사 사전등을 참고해서 사용하는데요. 어느 책이나 기사에서 인용했다는 출처 표시를 해야 합니다. 인용 매체 마다 표기 방법이 다른데요

표기를 하지 않으면 허가 없이 사용되는거라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각 인용별 표기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논문 출처 표기법


 

 

1. 사이트에서 인용

특정 사이트에서 인용한경우는 사이트 이름과 해당 검색어, 사이트 주소, 참고한 날짜 등이 표기되어야 합니다.

ex) 모모의 IT 이야기,  "기억력테스트" , http://loveuceci.tisotry.com/153 (2017-11-11) 

출처 표기법


 

 

2. 번역서에서 인용

책에서 인용한 경우는 책이름, 번역한 옮긴이, 출판사, 인용쪽수등이 들어갑니다.

ex) 로버트 주니어 ,『오늘의 희망』, 나번역 , 힘내출판사(2015), p 234 - 240

논문 출처 표기법


 

 

3. 신문기사에서 인용

신문 기사에서 인용한 경우 기사 제목, 인용한 신문이름, 신문 발행일, 인용한 면수가 들어갑니다.

ex) "오늘의 운세" , 지역신문오늘 , 2017-11-11, 5면

신문기사 논문 출처 표기법


 

 

4. 사전에서 인용

사전에서 인용한 경우 사용한 항목, 사전 이름, 출판사 정보가등이 들어갑니다.

ex) "두뇌" , "국어대사전" , 인쇄출판사(2010)

논문 출처 표기법


 

 

5. 책에서 인용

책에서 인용은 번역 인용과 유사합니다.  글쓴이, 책이름, 출판사, 인용한 쪽수가 들어갑니다.

ex) 나작가, 『글 쓰는 방법, 하나출판사(1997), p 35 - p37 

논문 출처 표기법


 

 

6. 논문에서 인용

논문에서 인용한 경우 논문의 저자, 논문 제목, 논문이 실린 책이나 잡지 이름, 인용한 쪽수등이 들어갑니다.

ex) 김작가(2003), "일본의 반성", 세계평화 1권, 2월호, p 22 - p 23

논문 출처 표기법

이상 논문 출처 표기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