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관리와 혈압 낮추는 방법

현대인들이 생활을 하면서 많은분들이 잦은 야근과 술자리로 인해 스트레스트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로 인해서 고혈압이 생기는데요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합병증으로 인해서

더 큰병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수도를 연결한 호수에 물을 틀어놓고 호수끝 구멍을 움켜쥐면 물줄기가 멀리 나갑니다

이 행동은 많이들 해보셨을 텐데요  바로 수압의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원리로 겨울철에는 차가운 기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좁아진 혈관사이로 혈류가 통하게 되서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 혈압을 더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

 

 고혈압 관리



 

겨울철 날이 추워서 운동을 더 하지 않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면연력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고혈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조심해야 하는것은 겨울철 새벽운동입니다.

혈압이 있으니 운동을 해야지 하면서 겨울에 운동하는것은  찬바람을 맞아 갑자기 혈압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위험한 행동입니다.

보통 고혈압은 후천적인 것 보다 선천적인 가족력에 의해 더 많이 발생합니다.

가존분들중에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내가 고혈압에 걸릴 확율이 높다고 생각하시고 평소에 관리를 하거나 체크애야 합니다.

혈압 측정

고혈압은  증상이 따로 없기 때문에 정말 무서은 병인입니다.

그로인해 내가 고혈압인지 모르고 살아 간다는 거죠

에이 ~~~ 무슨 소리야 .. 뒷목이 뻐근하고 땡기거나 하면 고혈압 아니야?

네 아닙니다. .. 뛰소목이 뻐근하고 땡긴다고 해서 고혈압이 아닐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

보통 뒷목이 땡기고 ,뻐근한 증상은 스트레스와 긴장, 과도한 업무로 인하여 생기는 근육수측 현상입니다.

혈압이 있는 사람이 뒷목까지 땡기면 당연히 혈압으로 인해 생가는 증상으로 아는 겁니다.

참고로 뒷목 뻐근함과 땡김증상은 뇌졸증과 연관이 없으니 안심 하셔도 됩니다. ^^

 

 관리 방법

고혈압 관리 방법은 대부분 알고 계시지만 막상 관리 하려 하면 뭘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금주,금연은 물론이고 운동하고 제일 중요한 점은 짜게 먹지 않는것 입니다.

고혈압 1단계 이하  증상은 약물 치료 없이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만큼 짠음식과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고혈압 발생이 높다는 말입니다.

 

[고혈압 단계]

 

고혈압의 단계]병원에서나 가정에서 혈압재는 기계로 측정을 하면

최고혈압과 최저 혈압이 나옵니다. 이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풀어놓은 말인데요

수축을 해서 최고 혈압을 측정하며 , 이완을 시켜서 최저 혈압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고혈압의 단계로는 정상, 고혈압전단계, 1단계 고혈압 2단계 고혈압으로 나눕니다.

이는 수축,이완 혈압으로 정하는건데요
 

비교적 가벼운 고혈압은 최고 혈압 140-~159 사이, 최저혈압 90~90 사이는 약물치료 없이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 처방을 받으시고 적절한 식이 요법을 안내 받아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방법



 

혈압낮추기

 

앞에서 가볍게 언급을 했지만 싱겁게 섭취를 하고 , 곡류를 드시고 , 금연,금주 와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단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급하게 서두르시면 안됩니다.

 

 소금의 양

소금은 몸을 붓게하고 혈압상승의 주요 원인입니다. 소금 섭취를 줄이시고 ,싱겁게 드실수 있도록 노력해사기 바랍니다.

 

소금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 또한 중요합니다. 하지만 받지 않는게 생활하는것 또한 어려운일이죠

되도록이면 긍정적으로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체중조절

고혈압 환자분중 많은분들이 과체중입니다.  체중이 나갈 수록 혈압이 수축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면 그만큼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절대로 절대로 겨울철 새벽 운동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금연, 금주

당연한거게찌만 술과 담배를 멀이 해야 합니다. 

특히 술은 혈과을 수축하는 작용을 해서 혈압상승하는 원인도 됩니다.

 

 꾸준한 운동

운도을 하루 이틀하다 잠시 쉬고 다시 몇일 만에 대시하고 이러면 운동이 되지 않습니다.

귀찮으시면 10분이라도 하세요..꾸준히 해야 몸이 반응을 하고 기억을 해서 몸이 좋아지는 겁니다.

참고로 격한 운동은 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적당히 꾸준하게 운동하세요

 

 고혈압에 좋은 음식



 

채소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주로 채소에 있습니다.

 양파

 

양파는 혈관벽에 쌓여있는 혈전을 녹여 혈관상태를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축적을 막아주며 , 활성산소 억제시큰 효과가 뛰어납니다.

 

양파

 

 밤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염분을 배출시키니 혈압에도 좋겠지요^^

꾸준히 섭취를 하시다 보면 풍부한 단백질로 인하여 노화를 예방시켜 줍니다.

 

 검은콩

 검은콩은 이름만 들어도 그냥 몸에 좋은 것이 많이 있을것 같습니다. ^^

보통 다이어트나 운동할 때 많이 섭취를 하는데요 이유는 다량의 단백질 성분 때문입니다.

근육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감자

감자 또한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줍니다. 거기에 체내의 수분을 적정하게 하며,

꾸준히 섭취하시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보통 고등어는 등푸른 생성의 대표주자 인데요 이 등푸른생선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있어 체내의 포화지방산을 흡수하여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그래서 등푸른 생성이 참 좋다고 하는 이유증 하나입니다.

  

 마치며



 

혈압을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것은 꾸준한 관리 입니다. 하루이틍만에 낫는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스트레스를 피하시고 혈압측정기로 꾸준히 체크하며 관리하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돈이 아니라 건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