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무료 폰트 kopup, KoPubWorld, 돋움체, 바탕체 ttf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상업용 무료 폰트 kopup, KoPubWorld, 돋움체, 바탕체 ttf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윈도우 기본폰트 중에 돋움체와 바탕체는 기본으로 있는데요. 같은 이름의 폰트이지만, 다른 글씨 폰트의 돋움체와 바탕체가 있습니다. 바로 한굴출판인회의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kopup 돋움, 바탕체 인데요. 이 폰트는 전자책을 읽을 때 가독성이 좋고 쉽게 볼 수 있도록 특화된 서체입니다.

2011년 KoPup 서치를 한국출판인회의에서 무료로 배포했는데요. 출판 업개뿐만 아니라, 영화, 광고 등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KoPup 서체가 KoPupWorld 서체로 다시 태어났는데요. 새로운 폰트는 KoPup 서체에는 지원되지 않았던 다국어를 지원합니다.

그럼 다운로드 방법과 적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폰트이지만 서체 자체를 재판매하는 것은 불가능 하며, 서체를 서버에 등록하여 사용 시에는 별도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kopup, KoPubWorld, 돋움체, 바탕체 ttf 다운로드


 

폰트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KoPup서체 다운(여기)를 클릭합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면 중간 즘 정보 입력란이 나옵니다.

업체 정보 또는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동설치, 수동설치가 있는데요. 원하시는 타입으로 클릭해주세요 .

자동설치는 설치 과정이 진행되며, 수동 설치는 ttf 파일이 압축 파일로 제공됩니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면 중간 즘 정보 입력란이 나옵니다.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지만 아래 라이선스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등록 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라이선스도 한번 확인해


 

수동으로 다운로드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압축 해제하면 ttf 파일이 여러 개 나오는데요.

파일 하나를 더블클릭합니다.

압축 해제하면 ttf 파일이 여러 개 나오는데요


 

파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설치되지만 글꼴 이름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설치 화면이 나오면 글꼴 이름이 KoPupWord 바탕체 Bold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집 프로그램에서 이 글꼴 이름으로 나오기 때문에 가끔 설치한 폰트를 못찾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머지 폰트도 설치해주세요.

글꼴 이름을 확인해야


 

문서 편집기인 워드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설치한 글꼴 이름이 나옵니다.  선택 해주세요.

설치된 글꼴 확인


 

글 작성해보니 눈에 조금 더 잘 들어오는 느낌입니다.

새로운 폰트로 글작성

이상 상업용 무료 폰트 kopup, KoPubWorld, 돋움체, 바탕체 ttf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