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과 직장인 제테크 포트 폴리오

제가 오즘 후회 하고 있는 부분이 대학 졸업을 하고 첫 직장을 다니면서 왜 일찍 재테크를 하지 않았을까 입니다.

타임 머신이 있다면  과거의 저에게 일찍 시작하라 라고 미리 알려주었을 것을 .

이런생각이 가끔 나네요^^

그래도 20대 부터 재테크를 시작해서 그런지 통장에 돈 모이는 소리는 참 좋습니다.

일찍부터 시작 하면 좋은 제테크 ! 하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참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무엇을 시작해야 하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어디서 시작하는지 모를 감이 오지 않지요

보통 재테크를 할때 무조건 통장에 입금 시키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달에 들어오는 수입과 지출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미레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저금리 시대에 은행에 좋은 일만 시켜주는 것이지요

 

 재테크 포트폴리오

 

재테크 포트롤리오라고 해서 대단하거나 어려운것은 아닙니다. 우선 이 글을 읽는 다는 것 자체가 이미 재테르를 시작하시는 겁니다.

사회 초년생부터 재테크를 준비하면 안올것 같은 은퇴때에 당황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 충분이 일할 수 있는데 뭘~~ 하고 무심히 흘려 보내지만 결혼하고 애낳고 기르고 하다보면 금방 청춘이라는 단어가 나와 어울리지 않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일자리 찾기도 힘들고 자본금도 없어서 장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이라고 하나씩 준비를 해야 합니다.  ▶

재테크 포트폴리오

 


 

재테크를 장기간 하려면 쌓여가는 통장이나 펀드를 보시고 즐기세요.

저도 재테크를 시작하고나서 통장에 쌓여가는 것을 볼때 마다 흐믓하고 나중에는 투자나 저축을 더 하고 싶더군요

재테크는 즐기는 겁니다. 통장을 아바타라 생각하시고 키우시면 더 재밌습니다.  ▶

 

사회 초년생 재테크

 


 

직장인의 재무 목표를 가지는 것은 세대별로 다릅니다.

이제 갓 사회 생활을 시작한 20대의 목표는 결혼자금 준비와 결혼비용 또 일부는 차 구입 비용까지 생각을 합니다.

30대는 결혼을 하고 , 아이를 갖고 , 집을 구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생각합니다.

 30대 부터 은퇴 자금을 생각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40 대는 역시 노후 준비와 아이들 교육 자금 등을 준비하고

50 대는 자녀의 결혼이나 은퇴를 위해 준비합니다.  ▶

 

재무 목표

 

 

 투자 성향

 

재테크를 시작 하고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전에 자신의 투자 성향을 알아야 합니다.

크게는 공격형과 방어형으로 나눕니다.

공격형은 투자에 대한 비중이 저축보다 높으며 어느정도의 리스크를 감수합니다.

방어형은 리스크를 먼저 생각해서 투자보다는 적금에 대한 비중을 높게 둡니다.

장단점이 있겠지요  공격형은 수익이 많이 나오지만 반대로 그만큼 많은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방어형은 수익이 작지만 손실율이 적습니다.

내가 어떠한 투자 성향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어느정도의 방향을 잡으셨으면 이제  좀더 세부적으로 생각합니다.

방어형에 속하는 안정형, 안정추구형 등이 있고

공격형에 속하는 위험 중립형, 적극 투자형, 공격 투자형등이 있습니다.  ▶

 

투자 성향

 

 투자 기간

투자 성향이 끝났으면 짧게 하는 단기로 할지 장기로 할지 선택을 해야하는데요

선택은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몇년안에 큰 목돈을 써야 한다면 단기를 하시고 , 몇년안에 목돈 들어갈 일이 없을것 같으면 중, 장기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하나를 정하시는것은 아니구요..

여러개 분산 투자를 하고 단기, 중가, 장기의 비율을 조절 하는 겁니다.  ▶

투자 기간

 

 투자  상품

 

 

투자 성향과 투자 기간을 정해서 나에게 맞는 투자 상품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목적이 비상금 목적이고 어떤일이 일어날지 모를것을 대비해야 한다면  CMA 를 추천합니다

CMA 는 입출금이 자유롭고 이자도 가장 좋습니다.

거기다 5천마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되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결홈 자금등 목돈을 써야 하는 경우라면 주식형 펀드가 좋습니다.

입출금이 자유롭지 않지만 언제라도 투자 및 해약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적금 보다는 평균 수익율이 좋습니다.

은퇴자금금을 조금씩 준비하실 거라면  복리가 되는 연금보험 상품이 좋습니다.

소득공제까지 되니 더욱 좋지요 ^^

투자 상품

 

이렇게 진행 하시면 됩니다.

수입이 적다고 난 할것이 없는데가 아닙니다. 작은 수입부터 해 나가야 하고 수익이 작기 때문에 하셔야 합니다.

어렵다고 생각되는 분들이 계시기에 무료로 전문가분들이 상담을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도움을 받아 최고의 포트폴리오을 만들어보세요

무료 프트폴리오 만들기

 

【이 블로그 추천글 】


 

 2016/04/05 - [재테크] - 가계부 작성 하는 법 잘 쓰는 법 

2016/04/02 - [엑셀 강좌] - 엑셀 표를 이용한 통계 기본 

2016/03/31 - [컴퓨터 팁] - 메모리 부족현상 해결방법 

2016/03/25 - [엑셀 강좌] - 엑셀 자동 채우기 엑셀 연속 데이터 셀 복사 

2016/03/21 - [재테크] - 은행 코드 스위프트(SWIFT CODE) 코드 및 수수료 

2016/03/16 - [컴퓨터 팁] - 공유 폴더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폴더 접속 안될 때 모든 해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