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병합된 셀 정렬하기

엑셀(Excel)병합된 셀 정렬하기

데이터를 정리할 때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엑셀인데요 엑셀에서는 통계, 차트 등 다양하게 많은 문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 후 셀을 병합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문서 작업을 거의 끝내려 하는데 정렬을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병합된 셀을 선택 후 정렬을 시도하면 "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병합하려는 모든 셀의 크기가 동일해야 합니다." 라고 메시지가 뜨면서 정렬이 되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몇개 안된다면 잘라내기와 붙여넣기로 수동으로 해결 하루 수 있지만 데이터가 많은 경우 에는 감당이 되지 않습니다. 

단 알려드리는 방법은 병합된 셀의 수가 모두 동일할 때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합된 셀이 있는 데이터 정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개씩 병합된 데이터가 있습니다. 정렬을 하려는데 아래와 같이 오류가 발생됩니다. 



우선 병합된 셀을 해제 해야하는데요. 병합된 셀이 있는 열을 선택 후 병합하고 가운데 정렬 아이콘을 클릭해서 병합 해제 시켜줍니다.

병합하고 가운데 정렬



병합이 해제 되었습니다. 다시 그 전체열을 선택 합니다. 

전체열을 선택



상단 메뉴에서 [홈] - [찾기 및 선택]을 클릭하면 서브 메뉴가 나옵니다. 

[이동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홈] - [찾기 및 선택]



이동 옵션 창이 뜹니다. 이 창은 셀에 대한 선택을 어려조건별로 할 수 있습니다. 

이중 빈 셀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빈 셀을 선택



값이 빈곳에 선택이 되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A2" 를 입력 하고 [Ctrl + Enter] 키를 눌러주세요.

 [Ctrl + Enter]



빈 셀에 데이터가 자동을 채워집니다. 

"=A2"를 입력한것은 처음 빈 셀 위의 값이 A2에 위치해 있고 [Ctrl + Enter] 키는 선택된 모든 셀에 적용하는 명령어 입니다. 

택된 모든 셀에 적



이제 데이터 정렬을 합니다. 상단 메뉴 중 데이터를 선택 후 [정렬]을 클릭해주세요.

 데이터를 선택 후 [정렬]



정렬 창이 뜨면 정렬을 변경합니다 

저는 정렬을 내림차순으로 역순으로 정렬해보았습니다.

내림차순으로 역순으로 정렬



병합이 있던 셀이 정렬되었습니다. 이제 처음 항목을 선택해서 병합합니다. 

처음 항목을 선택해서 병합



셀 병합이 되면 첫번째 병합된 셀을 선택 후 우착 하단 모서리를 클릭해서 아래로 드래그 합니다 

자동 채우기 핸들을 이용해서 복사하는 겁니다. 

마지막까지 내리면 끝에 작은 아이콘이 생기는데요. 클릭 후 서식만 채우기를 선택합니다. 

클릭 후 서식만 채우기



셀이 병합되고 데이터는 그대로 적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합되고 데이터는 그대로 적용

이상 엑셀(Excel)병합된 셀 정렬하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