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리움(Stellarium) 밤하늘 별자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스텔라리움(Stellarium) 밤하늘 별자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어릴적 밤하늘의 별을 보며 과학자를 꿈을 꾼적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별을 좋아했었는데 성인이 되고 정해진 수레바퀴처럼 흘러가는것 같네요.

밤하늘의 별자리를 컴퓨터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바로 스켈라리움입니다.

요즘 학교에서 교육용으로도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별자리나 행성을 확대해서 확인할 수 있고, 별자리에 그림을 덧씌워서 볼 수도 있습니다. 질면의 실사풍경까지 적용할 수 있지요.

밤하늘의 별자리도 확인하고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다른 별자리를 위치설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늘의 시간도 설정해서 일출과 일몰도 설정하고 태양의 월식과 시물레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텔라리움(Stellarium) 밤하는 별자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D 실사 렌더링해서 별, 별자리, 행성, 성운 등을 확인하고 시간을 설정할 수 있어 일몰과 일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텔라리움 주요기능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스켈라리움 다운로드(여기)를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해당되는 OS 및 시스템 종류에 해당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시스템 종류는 윈도우키 + Pause Break 키를 눌러서 시스템 창에서 몇비트인지 확인하거나

제어판 -시스템을 띄우시면 됩니다.

시스템 창에서 몇비트인지 확인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언어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간혼 설치 중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되고 오류 메시지가 뜨기도 하는데 무시하시고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완료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추가 작업 선택 부분입니다. 기본 체크 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기본 체크 된 상태에서 다음 버튼을 클릭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일반 풍경이 보입니다.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을 통해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 설정 아이콘


 

 

 

일반 탭에서는 글꼴, 접안렌즈 시야, 센서 시야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꼴, 접안렌즈 시야, 센서 시야등을 설정


 

 

 

이제 본격적으로 밤하늘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하단으로 마우스를 올리면 메뉴가 뜹니다.

하단 메뉴 중 해/구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해가 사라지고 밤하늘이 보이게 됩니다.

메뉴 중 해/구름 모양 아이콘


 

 

 

메뉴 중 첫번째와 두번째에 위치한 별자리 선과 별자리 이름표를 선택니다. 

전체 별자리를 확인하기 위해 스크롤을 당겨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별자리를 별자리이름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자리 선과 별자리 이름표를 선택


 

 

 

지구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적도좌표계 격자가 표시됩니다.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현재 보고 있는 하늘이 어느 위치인지 확인할 수 있지요.

밤하늘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카시오페이아 자리와 세페우스 자리가 보입니다.

지구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적도좌표계 격자


 

 

 

화면 좌측에도 메뉴가 있는데요.천문한 계산 창 메뉴를 클릭하면

별의 위치와 크기 , 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의 위치와 크기 , 거리


 

 

 

좌측 상단에 위치 아이콘을 클릭 하면 현재 관측하는 위치가 표시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별자리를 다른나라로 선택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나라로 선택

이상 스텔라리움(Stellarium) 밤하는 별자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