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 DNS over HTTPS(HTTPS를 통한 DNS) 설정 하는 방법

파이어폭스에 DNS over HTTPS 설정 하는 방법

HTTPS over  DNS ( DoH )는 HTTPS 프로토콜을 통해 원격 DNS ( Domain Name System ) 확인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통신 중 도청이나 DNS의 조작을 후킹 해서 조작을 방지하여 사용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DNS over HTTPS 지원하는 브라우저와 DNS 서버가 필요합니다.

DNS 서버는 공개 서버주소들이 많으므로 공개주소를 사용하시면 되고 공개주소는 알려드리겠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 인터넷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 보안접속을 하지 않고 일반접속을 하게 됩니다.

DNS over HTTPS 기능을 사용하면 DNS 서버 접속 시 보안접속이 돼서 개인정보 노출이 되어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파이어폭스 버전이 60.0 이상 버전만 가능하므로 이전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최신 버전을 새로 내려받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 파이어폭스 최신버전 다운로드(여기)를 클릭합니다.


파이어 폭스를 최신버전으로 다운로드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지금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파이어폭스에 DNS over HTTPS(HTTPS를 통한 DNS) 설정 하는 방법


 

 

 

설치할 때 그냥 설치해도 상관없지만 되도록 설치파일에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해서해주세요. 설치과정은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상관없지만 되도록 설치파일에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포스팅 작성하는 최신버전이 76.0.1이 최신버전이네요.
6.0 이상 부터 기능을 지원하니 최신 버전만 받으시면 가능합니다.

 최신버전이 76.0.1


 

 

 

이 기능을 많이 사용해서 그런지 얼마전부터 파이어폭스에서 옵션기능으로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안될 가능성도 있어 기존에 사용하는 수동 방식파이어폭스에서 제공하는 방식을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동 방식 (직접 설정)

파이어폭스 주소창에 고급설정으로 진입하기 위해  about:config 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조심해서 진행하세요 라는 화면으로 접속되는데요.

[위험을 감수하고 계속]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동 방식 (직접 설정)


 

 

 

 

고급 설정 화면이 나왔습니다. 항목이 많으니 검색을 통해서 필요한 것들만 조회도록 해야 합니다.
주소 아래 입력 박스에 [network.trr]을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관련된 항목들이 조회됩니다.

 [network.trr]


 

 

 

항목 중 [network.trr.bootstrapAddress] 1.1.1.1 을 입력합니다.
우측에 파란색으로 체크표시가 될겁니다.
network.trr.bootstrapAddress


 

 

 

좀더 아래로 내리시면 network.trr.mode 가 있는데요. 3을 입력해주세요.
옵션이 0부터 4까지 있는데요.

0 : DNS over HTTPS 사용안함

1 : 기존방식과 DNS over HTTPS를 동시에 실행해서 응답이 빨리 오는걸 사용

2 : DNS over HTTPS를 먼저 해보고 실패 하면 기존 방식 사용

3 : DNS over HTTPS만 사용

4 : 둘이 동시에 실행하지만 기존 방식만 사용

 network.trr.mode


 

 

스크롤을 조금더 내려 network.trr.url을 찾아주세요.
예전버전에는 빈값으로 있었지만 최신버전을 설치하게 되면 파이어폭스에서 지원하는 DNS 주소가 기본값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공개된 DNS 서버 주소들입니다.

https://mozilla.cloudflare-dns.com/dns-query

https://dns.cloudflare.com/.well-known/dns-query
https://doh.cleanbrowsing.org/doh/family-filter/
https://doh.securedns.eu/dns-query
https://doh.crypto.sx/dns-query
https://mozilla.cloudflare-dns.com/dns-query
https://dns.google.com/experimental


기본값을 사용하거나 아래 내용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파이어폭스 창을 닫고 재시작 하면 적용됩니다.


 

 

2. 파이어폭스에서 지원하는 기능 사용

이 기능을 파이어 폭스에서도 제공하는데요. 버전에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우측 상단 선3개의 더보기 메뉴를 선택 후 메뉴가 뜨면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파이어폭스에서 지원하는 기능 사용


 


설정 화면이 열리면 화면 제일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네트워크 설정에 [설정]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에 [설정]


 


설정창에서 화면 제일 하단에 DNS over HTTPS(HTTPS를 통한 DNS) 사용을에 체크 하시고
공급자 사용을 Cloudflare(기본값)으로 선택 후 [확인]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파이어 폭스 창을 닫으시고 재실행하시면 적용됩니다.

Cloudflare(기본값)으로 선택 후 [확인]

이상 파이어폭스에 DNS over HTTPS 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