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한글 눈금자 격자 설정 및 해제하기

한컴오피스 한글 눈금자 격자 설정 및 해제하기

한글 프로그램에서 작업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폼을 만들고 그 폼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합니다. 필요에 따라 눈금자에 나오는 들여쓰기를 얼마나 해야 하는지 설정하기도 합니다.
평소에는 잘 모르다가 눈금자가 안 보이면 뭔가 이상하고 문서 간격을 맞추기도 힘들기도 하는데요.

그림 삽입하는 경우 격자를 추가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글자 작성 시 편의에 따라 격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격자는 점,  가로선 , 세로선, 가로/세로선 등의 기능을 지원하고 원하는 만큼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사라진 눈금자를 보이게 하고 격자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가로 세로 눈금자가 기본으로 보여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는 보기에 가로 눈금자, 세로 눈금자체크만 하면 되었는데 상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체크 박스가 보이지 않네요.

한컴오피스 한글 눈금자 격자 설정 및 해제하기


 

 

 

눈금자를 보이게 하기 위해 상위 메뉴 중 [보기]-[문서 창]을 선택합니다
서브 메뉴로 가로 눈금자, 세로 눈금자가 보입니다.
가로 눈금자를 선택하면 메뉴 아이콘 앞에 v 표시가 되며 가로 눈금자가 생깁니다.
세로 눈금자도 동일한 방법으로 보이게 합니다.


 

 

 

눈금자가 생겼습니다. 이제 격자를 보이게 해보겠습니다.


 

 

 

상위 메뉴 중 보기 - 격자를 클릭합니다.
격자를 클릭하면 기본 설정된 점 모양의 격자가 나오게 됩니다 .


 

 

설정하기 위해 [격자] - [격자 설정]을 선택합니다.


 

 

 

격자 설정 창이 열립니다.

격자 보기에 점, 가로선, 세로선, 가로/세로선 이 보입니다. 원하는 격자를 선택합니다


 

 

 

저는 가로/세로 선을 선택했습니다.  설정한 격자가 편집용지에 표시됩니다.


 

 

 

글을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눌러 새로운 문장을 입력하면 기본값으로 설정된 격자 높이에 글이 그대로 입력됩니다.


 

 

 

격자의 너비나 높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중 [격자]-[격자 설정]을 클릭해서 격자 설정 창을 열어줍니다.
창이 열리면 격자 간격이 기본 5mm로 되어 있는데 원하는 간격으로 설정합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창이 닫히면 설정된 격자 간격이 적용됩니다.


 

 

 

격자 해제하는 방법은 [보기]-[격자]-[격자 보기]를 클릭해서 체크 표시가 없어지면 됩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눈금자 격자 설정 및 해제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