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EDATE 한달 전 후 일자 계산하기

엑셀 EDATE 한달 전 후 일자 계산하기



엑셀에서 날짜 계산할 때 날짜에 다음날이면 +1을 이틀 뒤면 +2 등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달 뒤라면 +30을 사용해서는 안 되겠지요? 31일도 있고 윤달을 빼고 2월은 28일까지 있으니까요.
 달 뒤 또는 한 달 전 계산 시 EDATE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결괏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EDATE 함수 사용으로 한 달 전후 날짯값 얻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DATE 함수는 엑셀에서 "지정한 날짜 전이나 후의 개월 수를 나타내는 날짜의 일련번호를 반환합니다." 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엥! 왠 날짜의 일련번호???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EDATE 함수 사용법입니다.

EDATE (start_date, months)

start_date : 기준일,
months   :  증감할 월수


엑셀 샘플을 준비했습니다. 날짜를 입력하고 한달 , 한 달 전 3개월 후 등의 날짜를 구해보겠습니다.




EDATE 함수를 이용할 겁니다.

=EDATE( 입력 후 날짜가 입력된 B3를 선택하거나 수기로 입력합니다.




첫 번째는 3개월 후의 날짯값을 얻어야 하므로 3을 입력 후 ) 를 닫아 엔터키를 누릅니다




3개월 후의 값이 44287이 나옵니다. 이 값은 일수가 아니라  날짜의 일련번호입니다.

 

초반 엑셀 정의 때 날짜의 일련번호를 반환한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일련번호를 날짜로 변경해보겠습니다.




결과값이 입력될 셀을 드래그로 영역을 지정 후 상단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셀 서식]
을 선택합니다.





셀 서식 창이 열리면 상단 탭 메뉴 중 [표시 형식]을 선택 후 좌측 범주 중 [날짜]를 선택합니다. 형식은 첫 번째 항목을 선택하시거나 원하는 타입을 선택합니다. 이제 하단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B3에 입력된 2021-01-01년도의 3개월 후가 2021-04-01로 나왔습니다.




2개월 후도 바로 적용하면 증감 월수값에 2를 입력하면 됩니다.




한 달 전은 증감 월수값에 -1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엑셀 EDATE 한달 전 후 일자 계산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