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탐색기에 외부 장치 드라이브 중복 표시 제거하기

윈도우 10 탐색기에 외부 장치 드라이브 중복 표시 제거하기 

 

외부 장치는 외장 하드 , 외장 usb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서 외부 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하는데요. 장치 연결 후 탐색기를 실행하면 외부 장치 드라이브가 중복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나타나는 현상으로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중복된 드라이브가 나와서 보기에 불편한데요.
이렇게 중복으로 표시되는 이유는 컴퓨터에 기본 연결된 기본 저장장치 드라이브 외에 분리가 가능한 장치를 모아서 한 번 더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럼 중복으로 보이는 부분을 제가해보겠습니다.


외장 하드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드라이브와 같은 레벨로 외장 드라이브가 표시되고 또 하나의 드라이브가 동일한 외장 하드 명으로 나오게 됩니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해서 중복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레지스트리 편집 창을 켜기 위해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주세요.
실행 창이 열리면 "regedit"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 창이 열리면 아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CurrentVersion\Explorer\Desktop\NameSpace\DelegateFolders\

여기서 장치 분리가 되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폴더가
{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인데요.
이곳에 분리 가능한 드라이브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삭제하면 중복 표시가 되지 않지만, 혹시 복구를 위해 레지스트리 내보내기로 백업할 필요가 있는데요.
{F5FB2C77-0E2F-4A16-A381-3E560C68BC83}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메뉴 중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탐색기 창이 열리면 저장하려는 폴더로 이동 후 이름을 저장해서 저장합니다.
확장자는 reg 파일로 생성됩니다.




이제 해당 정보를 삭제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뉴가 뜨면 [삭제]를 클릭해주세요.




영구적으로 삭제하겠냐는 메시지 창이 보입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삭제합니다.





탐색기를 실행해보면 중복으로 나왔던 드라이브가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백업하지 않으신 분을 위해 복원이 필요한 경우 아래 레지스트리를 다운받아 실행합니다.

드라이브 중복 복원하기.reg
0.00MB

윈도우 10 탐색기에 외부 장치 드라이브 중복 표시 제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