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Ctrl , Alt Shift+Space 키 한자, 한영 키 기능 변경 하기

윈도우 10 Ctrl , Alt Shift+Space 키 한자, 한영 키 기능 변경 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업하는데요.
문서 작업 시 또는 웹 사이트 이용할 때 한글과 영문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키보드에 있는 한영 키를 이용해서 한글과 영문을 변경하는데요.
예전에 2벌 식이라고 해서 Shift + Space 키를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되었습니다.
키보드가 101 키까지 있는 키보드는 한영 키가 없는데요 Alt 키를 누르면 환영키 역활을 합니다.

이외 왼손잡이 분들은 Alt 키와 Ctrl 키가 오른쪽에 있으면 사용하시기 편리하실 텐데요.
윈도우 10에서는 사용자의 편리성에 맞게 키 변환해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이 나오는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뜹니다.
메뉴 중 [날짜/시간 조정]을 클릭해주세요.




날짜 시간 조정 창이 열리면 좌측 메뉴 중 [지역 및 언어]를 선택합니다.




지역 및 언어 페이지로 이동하면 언어 부분에 [한국어]가 있을 텐데요 클릭해주세요




아래 내용이 펼쳐지면서 3가지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버튼 중 [옵션]을 클릭해주세요.


 



선택한 언어에 대한 옵션화면입니다.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레이아웃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아래 [레이아웃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창이 열립니다. 자판 배열 선택할 수 있는 값이 기본값 외에 3가지가 더 있습니다.





첫 번째 101 키 종류1을 선택하면
한/영 전환 : 오른쪽  키, 한자 변환 : 오른쪽  키로 전환됩니다.




두 번째 한글 키보드(101 키) 종류2를 선택하시면
한/영 전환:  오른쪽  키, 한자 변환 : 오른쪽 키로 전환됩니다.




마지막으로 한글 키보드(101) 키 종류 3을 선택하시면
한/영 전환 : <Shift +Space>  , 한자 전환 키 :<Ctrl +Space> 로 전환됩니다.
저는 종류 3번째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물론 키보드에서 한영전환키와 한자변환키도 모두 작동됩니다. 

윈도우 10 Ctrl , Alt Shift+Space 키 한자, 한영 키 기능 변경 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