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Gain 한글판 다운로드 및 음량 조절 사용 방법

Mp3 Gain 한글판 다운로드 및 일괄 음량 조절 사용 방법

 

음악을 들을 때 MP3 파일을 컴퓨터에서 바로 자생하거나 스마트폰에 넣어서 음악을 들으시는데요
다운로드받은 MP3 파일이 모두 동일한 크기의 소리로 나오면 좋지만 어떤 음악 파일은 크거나 또는 작게해서 해서 다른 음악으로 넘어가 재생되면 음량조절을 해서 듣을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음량을 키우거나 작게 하는 등 작업이 필요한데요.
온라인으로 MP3 파일 음량 조절을 많이 하지만 제가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바로 MP3Gain 프로그램입니다.
사용가기 간편하고 가볍기 때문에 많은 분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기 위해 네이버 자료실 MP3Gain(여기)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MP3Gain이 나오면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합니다.



설치 과정은 어려운 것이 없으나 언어설정을 지정해야 합니다.
기본은 영문으로 되어 있으니 Next를 계속 클릭하시면 영어버전으로 설치됩니다.


 

Chose Components에서 Language files에 + 를 클릭해서 확장합니다. 



설치 중 언어 선택에서 Korean 에 체크합니다. 
설치를 계속 진행해서 완료합니다. 





잘 들리는 볼륨감을 동일하게 설정하면 모든 곡이 동일한 소리크기로 들릴 것입니다.
소리 기준은 잡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MP3Gain에서 설정하는 기준값을 사용하거나 잘 들리는 곡을 분석해서 몇 db인지 확인해서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MP3Gain의 기준 볼륨 값이 89 db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마 89.9db이 가장 잘 들리는 볼륨 설정이 아닐까 합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파일 추가]를 클릭해서 탐색기가 실행되면 잘들리는 곡을 선택합니다. 



분석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파일이 불러와지면 메뉴 중 [트랙 분석]을 클릭합니다. 




파일이 불러와지면 [트랙 분석]을 클릭해서 몇 db인지 확인합니다. 제가 불러온 파일은 98.8 볼륨이고 [클리핑]이 예로 되어 있습니다. 목표 기준값에 값을 수정하거나 MP3Gain에서 제시한 89 값을 사용합니다. 


 

이제 볼륨 수정할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파일 추가]나 [폴더 추가]를 클릭 후 수정할 여러개의 파일을 모두 선택합니다.

트랙 분석을 클릭해보니 같은 앨범의 파일인데 소리가 조금씩 다르네요



목표의 기준 볼륨 값을 설정 후 상위 [개인의 변경]-[트랙 분석 적용]을 클릭합니다. 

주의할 점은 db 값이 너무 클 경우 클리핑이 일어나게 되어 음질이 좋지 앓게 됩니다.


 

목표 기준값으로 모두 볼륨 조절이되고 클리핑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이제 다른 파일은 이 db에 맞추면 잘 들리고 동일한 음질로 재생될 겁니다. 

Mp3Gain 한글판 다운로드 및 일괄 음량 조절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