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WORKDAY, WORKDAY.INTL 함수로 공유일, 특정요일 제외 평일 계산하기

엑셀 WORKDAY, WORKDAY.INTL 함수로 공유일, 특정요일 제외 평일 계산하기 


회사에서 WBS 프로그램이 없어 엑셀로 일정 작업을 진행할 때 보통 평일 기준으로 일정을 잡습니다.
필요에 따라 토요일도 포함해서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작업 일수가 100일인 경우 휴일이나 주말을 제외하면 며칠이 되는지 확인하려면 총 날짜 수에서 휴일과 주말을 빼서 계산하여 날짜를 확인합니다.,
수동으로 날짜를 하나씩 세어가면서 하기도하지요. 하지만 엑셀 함수로 평일만 계산하거나, 특정일을 제외해서 날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바로  WORKDAY 함수와 WORKDAY_INTL 함수인데요. 두 함수는 이름이 유사해서 기능도 비슷하지만 기능이 조금 다릅니다.

그럼 예제를 통해서 함수 사용 방법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샘플을 준비했습니다. 날짜를 입력 후 날짜일 수가 지나면 며칠이 되는지 함수를 통해서 확인해볼 겁니다.




1. WORKDAY 함수 정의

엑셀에서는 WORKDAY 함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특정 일(시작 날짜)의 전이나 후의 날짜 수에서 주말이나 휴일을 제외한 날짜 수, 즉 평일 수를 변환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매개변수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시작일을 기준으로 10일이 경과한 날짜를 구해보겠습니다.
WORKDAY(start_day, days,[holiday]) 입니다.

start_day : 시작 일자를 말합니다.
days :  시작일 부터 몇일지 지나는지에 대한 경과일수를 나타냅니다.
holidays : 생략할 수 있으며, 토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날짜를 휴일로 지정해서 날짜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ORKDAY 함수를 적용해보겠습니다.  시작 날짜가 C4에 입력되어 있습니다.
=WORKDAY( 를 입력 후 "c4"를 입력합니다.
=WORKDAY(C4




10일이 입력된 D4를 입력합니다.
결과를 보면 4월 15일이 나옵니다.
휴일 및 공휴일이 제외된 날짜 입니다.

그런데 좀 이상합니다.

4월 1일 시작일이니 경과일은 1
4월 2일은 경과일이 2가 됩니다. 

그럼 4월 10일이 경과를 하면 14일이 되어야 하는데 15일이 나옵니다.
시작일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시작일에서 -1을 입력 해서 시작일을 포함합니다.


 


2. WORKDAY.INTL 함수 사용 방법

WORKDAY.INTL 함수는 사용자 지정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특정 일(시작 일자)의 전이나 후의 날짜 수에서 주말이나 휴일을 제외한 날짜 수, 즉 평일 수를 반환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정의도 비슷하네요




그럼  WORKDAY.INTL 함수의 매개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WORKDAY_INTL(start_date, days, [weekend],[holidays])

start_day : 시작일자를 말합니다.
days :  시작일 부터 몇일지 지나는지에 대한 경과일수를 나타냅니다.
weenkend ; 생략 가능하며, 토요일/일요일 이외 날짜도 제외할 수 있습니다.
holidays : 생략 가능하며, 토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날짜를 휴일로 지정해서 날짜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WORKDAY 함수와 비슷하지만  weenkend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동일하게 4월 1일에서 10일 지나간 날짜를 알아보겠습니다.
WORKDAY.INTL(C5-1,D5) 를 입력합니다.. 10일이 경과하면 14일이 같이 나옵니다.




뒤에, (콤마)를 누르면 제외할 주말 유형 목록이 나옵니다. , 일요일만 제외하건, 토요일만 등의 특정 요일을 제외할 수 있습니다.




일요일만 제외해서 입력해봤습니다.  두함수의 결괏값이 다르게 나옵니다.  토요일이이 2번 포함돼서 12일로 경과일이 나옵니다.




뒤에, (콤마)를 추가해서 휴일을 입력하면, 휴일도 제외됩니다.

 

엑셀 WORKDAY, WORKDAY.INTL 함수로 공유일, 특정요일 제외 평일 계산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