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등록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등록해야하는 이유와 방법 

세금 정보 관련 내용은 구글에서 예전에 공지나 메일로 전송해서 알고 있었는데요. 내용을 확인했을 땐 유튜브만 해당하고 블로그는 관계없다는 설이 지배적이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아직은 블러그에는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책이 어떻게 변경될지 모르고 블로그를 국내 대상으로 했다면 미국에서 접속하는 사용자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신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블로그까지 대상이 된다면 전체 수익에서 30%에 해당하는 세금이 발행돼서 큰 금액인데요
만약 10만 원이 수익이라면 3만 원이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겁니다.

하지만 신고를 하면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금에 대한 세금만 책정되어 크지 않는 금액이 세금으로 나가는 거라서
신고하더라도 수익이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에 접속 후 좌측 하단 [지급]을 선택합니다.




현재 연결된 지금 방법이 나와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하단 Google Ad sense [설정관리]를 클릭합니다.




결제 프로필화면으로 의도하면 미국 세금 정보에 [세금 정보 관리]를 클릭해주세요.




세금 정보 관리 화면에서 [세금정보]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미 구글에 로그인하셨겠지만, 돈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이라 한 번 더 로그인을 합니다. 




미국 세금 정보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미국 세금 정보에 [개인]을 선택합니다.




하단으로 내용이 펼쳐지면 "미국 시민 또는 거주지인가요?"에서 [아니오]를 선택하시고
세금양식유형을  W-8BEN:을 선택합니다.
이제 [W-8BEN 양식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W-8BEN 세금 양식이 나옵니다. 선택항목이 아니면 모두 영문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개인 이름을 영문으로 작성합니다.

아래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지역에 [대한민국]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영주권 주소가 나오면 거주 국가/지역에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인터넷 영문 주소 변환사이트를 이용해서 주소를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우편번호까지 입력되면 [우편 주소가 영구 거주지 주소와 동일합니다.]에 체크합니다.




W-8BEN 세금 양식에 입력하신 주소와 이름을 확인합니다.
조세 조약에 따라 인하된 원천징수세율을 신청하시나요? 에서 [아니오]를 선택해주세요.




하단에 문서 미리 보기 항목이 나옵니다.
[생성된 세무 서류를 본인이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검토했으며 서류가 진실하고 정확하며 완전함을 확인합니다.] 에 체크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증명서 부분이 나옵니다. 실명에 영문 이름을 작성 후

[예 본인이 서명란에 기재된 당사자이며 직접 이 양식을 작성합니다.]에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증명서]에 [예]를 선택 후
한 번도 구글 애드센스에서 받은 적이 없으면 대금을 지급받은 적이 없는 기존 또는 신규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을 선택하시고
한 번이라도 지금 받은 적이 있으시면 [이전에 대금을 지급받은 기존 결제 프로필의 세금 정보 제공] 항목을 선택합니다.
대부분 후자일 것 같네요

그리고 아래 [위증 시 처벌을 받는다는 조건으로] 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메시지가 조금 위협적입니다. ^^
사실대로 적었으므로 걱정하기 마시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금 정보 관리화면에 미국 세금 정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등록해야하는 이유와 방법이었습니다.

이미 언급해드렸지만 국내 대상으로 블로그를 한다면 신고하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