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설치 시 기기의 공간 부족으로 설치할 공간이 없다고 나올 때

게임이나 필요한 앱을 설치하려고 할 때 설치할 공간이 없다고 나올 때가 있습니다.

당연히 내가 앱설치를 많이 했구나 하고 앱을 삭제하려고 하지만 막상 삭제 하려고 하니 할것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 폰을 구입 했을 때는 용량도 크고 괜찮았는데 설치할 공간이 없다니 이상합니다. 

설치되어 있는 앱은 몇개 없는데도 왜 이렇게 항상 공간이 부족한지 모르겠습니다. 

앱설치를 한다고 해서 공간이 크게 늘어나는것도 아니고 용량이 줄어든것도 아닐테고  도무지 알길이 없네요

그래서 준비한 설치공간이 없다고 나올 때 처리 방법입니다.

일일이 찾아 다니고 확인할 필요없이 한방에 끝내드리겠습니다. ^^

앱 설치 공간 부족


 공간 부족 원인



돈버는 어플을 설치하는 분들에게는 유독 이런 현상이 잘 나타납니다. 

바로 돈버는 앱 특성상 설치하고 삭제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또는 앱을 설치시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데이터를, 임시폴더를 생성하고 그곳에 파일을 생성하고 처리 합니다.

앱을 삭제시 앱하위 폴더는 당연히 삭제가 되는데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임시 폴더 및 파일들은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기설치 공간 부족

이유는 앱을 재 설치시 빠른 처리와 사용자가 조작했던 부분을 기억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서버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저장을 하지만 서버와의 통신보다 저장소에 있는 통신이 빠르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 및 백업은 서버에 하고 빠른 처리를 하기 위해 저장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동영상 및 사진도 유사한 이유로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것이지요

거기다 앱 설치 시 설치파일인 apk 파일을 삭제 하지 것도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을 삭제한다고 하더라도 설치된 파일을 삭제 할 뿐 임시 폴더나 파일, 설치 파일은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앱을 설치, 삭제를 반복 하다보면 앱을 삭제하더라도 설치된 공간 밖에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항상 공간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간단한 해결 방법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을 하면 되는데 잔여 파일을 삭제 하면 될것 같은데 일일이 찾기도 힘들고 

관련된 파일인지 사용되고 있는 파일인지 알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물론 루팅 폴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찾아가고 해도 되지만 필자는 귀찮아서 패스~~ 보다 쉽게 하지구요^^


그래서 앱을 이용할건데요..

광고를 해주는것은 아니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앱중에 괜찮은 앱이라서 알려 드리려 합니다.

다른 청소 앱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마켓에 가셔서 360 Security를 검색하고 설치를 합니다. ▶

360 시큐리티




실행을 시키면 청소 탭이 있는데 그곳을 클릭합니다.

삭제할 파일을 스캔하고 삭제대상 사이즈를 알려줍니다.  


앱 청소  앱 정리


전 자주사용해서 지금 얼마 나오지 않았는데 처음엔 한 3기가 정도 나오더라구요 

스캔이 끝나면 청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다시 앱을 마음 놓고 설치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