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일자목 증후군 자가진단과 교정운동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요즘 특히 출퇴글길 자하철에서 스마트폰을 많이 봅니다.

장시간 사용을 하다보면 눈이 뻑뻑해짐은 물론이고 뒷목이 뻐근해집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면 고개를 앞으로 내민 상태에서 많이들 이용합니다 

하지만 이 자세를 오래동안 유지하면 목과 어깨 결림 심지어 목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내가 거북목 증후군이 시작되고 있는지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데요

자가진단과 거북목 예방하고 교정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거북목 증후군 자가 진단

 

 

거북목증후군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은 현재 몸상태를 체크 하는 방법과 목의 어깨선기준으로 얼마나 나와 있는지로 확인합니다.

우선 몸상태로는 

1. 목이나 어깨에 통증이 있거나 근육이 뭉쳐있다.

2. 자고 일어나도 늘 피곤하다.

3. 고개가 앞으로 나와있는것 같다

4. 눈에 피로김이 있고 침침하다.

5. 고개를 돌리거나 뒤를 보는것이 힘들다.

 

이런 증상등이 3개 이상되시면 거북목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

 

  거북목 자가진단

거북목 또는 일자목 증후군 자가진단은 거울울 통하거나 사진기 또는 옆에 다른 사람이 도움을 주면 더 좋습니다.

의식하지 않고 차렷자세로 거울앞에 서서 어깨 중앙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내려서 그 기준점보다 2.5cm 이상이면 거북목 증후군이 시작된겁니다.

4cm 이상이면 심각한 상태라고 볼수 있습니다.  ▶

 

 거북목 증후군 예방법 자세

거북목 증후군은 보통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 됩니다. 스마트 폰을 보면서 고개를 숙여 허리를 꾸부정한 자세와 컴퓨터를 이용할 때 고개글 앞으로 쭉 빼고 모니터를 가까이 보는 형태등의 좋지 못한 자세들로 인해 발생 됩니다.

또 의자 등받이에 몸을 기대고  허리를 쭉 빼는 구부정한 자세와 그리고 다리를 꼬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 못한 자세입니다.

 

 

나쁜자세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가능하다면 모니터를 눈높이에 맞추어 주시고  70cm이상 눈과 거리를 두시길 바랍니다.

작업할 때 폰트나 해상도를 줄여 잘 보이지 않았을 때 화면 가까이 머리가 다가가는것을 예방합니다.

등을 곧게 펴고 다리를 가지런히 하시고 발판이 있으면 다리 피로도 줄이고 더욱 좋습니다.  ▶

올바른 자세

 

 거북목 증후군 예방 스트레칭

거북목 일자목 증후군을 예방하는 스트레칭 입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 빨리 낫고싶은 마음으로 무조건 많이 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미 증상이 심각하신 분들은 이 스트레칭시 통증이 약간 동반될 수 있으니 천천히 하시길 바랍니다.

시간 되실 때 마다 20회정도 진행합니다.  ▶

거북목 예방 스트레칭

일자목 스트레칭

IT 기기를 되도록이면 장시간 사용하지 마시고 장시간 사용시는

50분 사용 후 10 분 정도 스트레칭 및 휴식을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추천 글】


 

 2016/04/03 - [건강] - 어깨 넓어지는 푸쉬업 어깨 깡패 만들기 

2016/03/24 - [컴퓨터 팁] - 간단한 우클릭 해제 드래그 방지 해제(프로그램 포함) 

2016/03/04 - [건강] - 따뜻한 곳인데도 무릎 손과 발이 시리고 차가운 이유와 치료방법 

2016/03/07 - [여행정보] - 봄꽃 벚꽃 개나리 개화시기및 축제일 

2016/02/18 - [생활정보] - 핸드폰 통신사별 멤버십 할인 혜택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