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d 핑테스트 입니다

cmd 핑테스트 입니다

이번 시간은 핑테스트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핑스테스트란 임이의 데이타 패캣을 보내서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패킷 손실을 보고 손실율이 있는지 확인해서 회선에 문제가 없는지를 봅니다. 또한 사이트나 서버일 경우 dns 네임으로 ping 테스트를 해서 이름풀이의 아이피를 알아 볼수도 있습니다.

cmd 핑테스트 입니다


 

핑테스트는 도스창인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합니다. 관리자 권한은 필요 없고 바로 실행하면 됩니다.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시고 시행창이 뜨면 cmd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cmd 핑테스트 입니다


 

까만 도스창이 뜨는데요 ipconfig 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내부 아이피와 게이트 웨이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192.168 로 시작되는 내부아이피가 나올것이고

공유기 없이 바로 라우터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일반 외부 아이피 번호가 조회 될 겁니다.

 ipconfig


 

저는 공유기를 하용하기 때문에 내부 아이피가 조회 됩니다.

인터넷은 게이트 웨이를 통해서 나가고 들어고기 때문에 게이트웨이로 핑이 손실없이 가야 정상적인 인터넷이 됩니다.

게이트웨이 핑테스트는 게이트 웨이의 아이피를 가지고 테스트 하시면 됩니다.

c:> ping 192.1.68.1.1 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게이트 웨이 핑테스트


 

 사용하고 계신 해당 통신사 게이트웨이로 핑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해당 통신사의 게이트 웨이 아이피는 아래 주소를 참고해주세요

통신사별 DNS 주소 확인

보통 dns는 서버에서 설정할 때 사용되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공유기를 통해서 패킷을 전송하지만 핑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KT 통신 게이트 웨이 핑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ping 168.126.63.1 -t 를 입력했는데요 -t 는 옵션으로 일반적인 핑테스트는 4번만하고 종료되는데 반해 -t 옵션을 붙이면 명령 프롬프트창이 종료되거나 사용자가 중지를 하기 전까지 계속 테스트를 합니다.

핑테스트 진행


 

중지를 할 때 Ctrl + C 키를 누르시면 테스트가 중지되며 최소시간, 최대 시간 평균시간 손실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핑테스트시 시간 = 데이타를 전송하고 받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시간은 짧을 수록 좋습니다.

테스트 종료 뒤 손실율이 0%가 나아야 정상입니다.

데이터 패킷을 100 을 보냈는데 100 이 아닌 미만의 정보가 오면 회선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보낼 때 1234 를 보냈는데 123 까지만 받았다던지 1234를 받기 위해 다시 신호를 기다리는 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터넷이 느려지는 겁니다.

패킷 손신율 확인


 

서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거나 인터넷을 확인할 때 아이피로 핑테스트를 한다면

웹서비스나 해당 도메인 주소의 아이피를 알고자 할 때 도메인명으로 핑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방법은 ping 사이트명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마다 핑테스트를 반환하지 못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가 핑테스트를 못하게 막아놓았네요 일반적인 사이트는 핑테스트를 하지 못하게 막아 놓습니다 ^^

도메인 핑테스트

핑테스트를 통해서 인터넷 속도, 회선, 도메인 아이피 확인 서버의 운영 중 확인등 여러가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상 cmd 핑테스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