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Vmmem 정체와 메모리 사용률 점유율 높을 때 해결 방법

윈도우 Vmmem 정체와 메모리 사용률 점유율 높을 때 해결 방법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연산 시 필요한 리소스를 CPU에서 처리하게 되는데요
이때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로 옮겨 처리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메모리 RAM과 ROM이지요
WSA는 안드로이드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인데요 
사용할 때는 물론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메모리 점유를 많이 합니다.

메모리 리소스 사용률이 높으면 컴퓨터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원인은 리눅스 특성과 유사하게 되면서 발생한건데요. 할당된 RAM이 부족한데 WSL2에 추가로 RAM을 할당합니다.  

이미 FULL로 할당된 메모리가 있는데 좀더 필요하다고 메모리 요구를 해서 RAM을 점유해서 생기는 문제 입니다.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키 + R"키를 누르고 실행 창이 열리면 아래 내용을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userprofile%


 

사용자 폴더로 이동하면 빈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로 만들기]-[텍스트 문서]를 클릭합니다


 

새 텍스트 문사가 생성되었습니다. 내용을 수정하기 위해 더블클릭해주세요.


 

메모장이 열리면 아래 내용을 후 "Ctrl + S"키를 눌러 저장합니다. 

swap=0 을 할당해서 메모리를 더 이상 점유하지 못하게 설정하는 겁니다. 

[wsl2]
memory=8GB
swap=0
localhostForwarding=true

 


 

 

새로 생성한 텍스트 문서를 선택 후 "F2"키를 눌러주세요 이름이 변경 할 수 있는 편집 모드로 변경됩니다. 


 

이름을 ".wslconfig"로 변경해주세요. 파일명 앞에 점"." 을 꼭 입력해주세요 


 

 ".wslconfig.txt"가 아닙니다. 주의하세요 파일 아이콘 모양이 아래와 같이 나올겁니다.


 

이제 재부팅하시면 리소스 점유율 문제가 해결 됩니다. 

윈도우 Vmmem 정체와 메모리 사용률 점유율 높을 때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