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 행과 열전환 피벗테이블

엑셀 - 행과 열전환 피벗테이블

 

이번 excel 강좌는 엑셀에 있어서의 최강 기능 피벗 테이블 입니다 피벗 테이블은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해서 행또는 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많은 데이터가 있을 경우 필요한 항목만 추출해서 합계 또는 평균값을 구할수 있는 정말 없어서는 안될 기능이지요 자 그럼 환상의 세계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엑셀 피벗 테이블


 

 

간단한 데이터를 준비했습니다. 실무직에서는 더 많은 데이터겠지만 이정도 만으로도 표현한 수 있습니다. ^^

평균은 average 값을 이용해서 국어와 영어의 평균값을 냈습니다. 강좌를 쭉 보셨떤 분들은 이 정도는 이제 할 줄 아시죠^^

기초 데이터


 

 

상단 메뉴에서 삽입 - 피벗 테이블을 클릭합니다.아이콘을 보시면 피벗 테이블이 어떤 용도인지 짐작이 가실거라 생각됩니다.

피벗 테이블을 이용해서 반별로 평균값을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값 구하기


 

 

피벗 테이블 만들기 창이 떴습니다. 셀위치 입력값이 2곳이 있네요  상단에 위치한 부분이 데이터 영역이고 아래 는 보고서를 넣을 위치를 선택하는 겁니다. 표/범위에 직접 갑을 입력 하셔도 되구요. 위치값을 잘 모르시면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테이블 만들기


 

 

피벗 테이블 만들기 창이 작아지면서 영역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영역을 드래그로 블럭을 잡습니다.

 

주의 하실점은 반드시 타이틀 까지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엑셀이 항목을 그룹핑 합니다.

 

데이터 영역 지정


 

 

이번엔 아래 아이콘을 클릭해서 보고서를 지정할 셀을 선택합니다. 전 c16을 선택했습니다.

보고서 위치 지정


 

 

선택을 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피벗 테이블이 생성되고 필드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데이터 생성


 

 

엑셀 우측을 보시면 피벗 테이블 필드가 보입니다.  상단이 표시할 항목들이고 하단이 열과 행에 어떤 값을 보여줄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테이블 필드 설정


 

 

우리가 할것은 반별로 평균값을 하는거니 반,평균에 체크를 합니다.

표시할 항목 체크


 

 

피벗 테이블이 생성되었습니다. 아 근데 합계가 나와버렸군요..

피벗의 기본 값은 합계이기 때문입니다.

보고서 데이터


 

 

우측에 합계 : 평균에 화살표를 클릭해서 값 필드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값 필드 설정


 

 

값 필드 설정 창이 뜨면 값 요약기준에서 데이터 유형을  합계에서 평균을 선택합니다.

합계 평균으로 변경


 

 

확인을 누르면 평균값이 나오는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하나의 장점인 행과 열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데요 행에 있는 '반' 항목을 드래그해서 '열'쪽으로 드롭합니다. 

행을 열로 변경


 

 

그럼 아래와 같이 행 과 열이 변경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테이블 완성

원하는 항목을 변경해서 행 또는 열로 위치시키면 새로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