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파레토 차트

엑셀 파레토 차트 - 엑셀 버전 2013

엑셀 2013에서 차트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 파레토 차트가 있는데요 2016에는 파레토 차트를 쉽게 만들 수 있지만 2013 버전에서는 몇번의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그렇다고 아주 어렵거나 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럼 엑셀 2013에서 파레토 차트를 그려보겠습니다.

엑셀 파레토 차트


 

파레토 차트를 그리기 위해 간단한 데이터를 준비해봤습니다.  제품이 있고 수량이 있는 데이터 입니다.  

엑셀 데이터


 

차트를 그리기 위해 합계가 필요하니 sum 함수로 합계를 구해보겠습니다.  합계 셀 구간은 C2 ~ C8까지 입니다.

엑셀 SUM 함수


 

파레토 차트를 구하기 위해선 제품명, 수량, 누적 비율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누적비율이 없기 때문에 비율을 계산 후 누적 비율을 다시 계산해줘야 합니다.

ROUND 함수를 이용해서 소숫점 1자리까지 표시해줬습니다. 문제는 합계 부분이 있는 C9 인데요

수정으로 하나씩 입력한다면 문제 없지만 핸들로 자동 입력을 시킬거라 C9 셀 위치는 변경되지 않는 절대값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소숫점 반올림 ROUND


 

그래서 =ROUND((C2/$C$9)*100,1) 이런 함수가 나오게 됩니다.

절대 주소값


 

이제 핸들로 값을 자동으로 채워볼까요 함수를 이용해서 비율을 뽑은 첫번째 값 우측 하단 모서리를 드래그 해서 제품까지 드롭합니다.

핸들로 자동 완성


 

비율이 모두 자동으로 채워졌습니다. 이제 누적 비율을 구해야 하는데요  그 전에 수량을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야 합니다.

비율 계산


 

제목과 제품들을 블럭잡은 후 상단 메뉴 중 데이터 - 정렬을 선택합니다.

수량기준으로 정렬


 

정렬창이 뜨면 정렬 기준을 수량으로 선택 하고 정렬을 내림차순으로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량 내림차순


 

수량을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율 채움 완료


 

이제 누적비율을 계산해야 하는데요

누적 비율은 첫 셀에는 비율값을 그대로 지정합니다.

=D2 를 입력하면 D2의 값이 적용됩니다.  

누적 비율 계산


 

두번째 누적비율을 E2 + D3로 누적으로 계산 후 다시 핸들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채웁니다.

우측 하단의 모서리를 선택 후 총합계 전까지 드래그 드롭 합니다.

누적 비율 핸들 계산


 

누적 비율이 끝에 100으로 되면 정상적으로 된겁니다. 이제 간단한 작업만 남았습니다. 바로 파레토 차트를 만들면 되는데 아주 간단합니다.  

데이터 완성


 

제품, 수량, 누적 비율만 선택 후 상단 메뉴 중 삽입 - 추천 차트를 선택합니다.

파테토 차트 그리기


 

차트 삽입 창이 뜨면 상단 탭 중 모든 차트를 선택 후 하단에 콤보를 선택 하시고 상단 두번째 있는

묶은 세로 막대형 - 꺽은선형, 보조 축을 선택합니다.

그래프가 선택이 되면 하단에 보조 축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묶은 세로 막대형 - 꺽은선형, 보조 축을


 

파레토 차트가 나옵니다.

파레토 차트 완성

차트 스타은 차트를 선택 하시면 상단에 차트 스타일이 여러개 나오는데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