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과 함께 투명한 점액질 대변 점액대변 장염일까?설사 병명과 치료 방법

복통과 함께 투명한 점액질 대변 점액대변 장염일까?설사 병명과 치료 방법 

특별히 먹은게 이상없는데 복통이 있고 배가 부글부글 끓으면서 설사증세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는데요.
섭취한 음식 중 세군이 포함되어 있어 장내에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같은 음식을 섭취한 다른분은 이상이 없는데 나만 왜그런거예요? 라고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바로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인데요. 면역력이 좋으면 세균이 몸에 침투해도 문제가 없는데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장내에서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증상이 유사한 병명이 많은데요. 가장 먼저 의심되는것이 장염입니다.

원인 :
장을 자극하는 세균이나 바이르러스가 원인이 될 수 있므며, 몸안의 독소로 인해 염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특히 장이 약하신 분은 매우 자극적인 매운음식이나 지나치게 짠 음식을 먹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장염은 말 그대로 장에 염증에 생겨 장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입니다.
설사나 구토를 하기도 하며 아이는 몸살기운이 나기도 합니다.
설사 시 혈변이 섞여 나오기도 하는데요. 직장에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걱정은 마시고 증상이 심해질 경우 병원에 방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점액질변에 나온느 점액은 배상세포에서 점액을 분배해서 생기는 물질입니다. 이 점액으로 박테리아나 세균에서
장을 보호합니다. 점액성분이 미끄러워서 장의 윤활역활과 배설물을 응고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배변을 변과 함게 투명한 점액질이 묻어서 나오기도하고, 점액변만 나올때도 있습니다.
물론 점액변은 직장암이나 대장암 증상에서도 나오는데요.
암인경우 짙은색의 피가 함께 묻어나오고, 배변을 잘 보지 못합니다.
점액질변이 장기간 혈변과 함께 나온다면 대장내시경하고 조직검사를 해봐야합니다.

흰색 또는 투명한 점액변만 나오거나 변화함게 묻어나오는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IBS)이나
장염일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점액변은 여러 증상일때 나타나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인경우 배에 가스가 많이 차서 복부 팽만감을 느끼는것이 특징입니다.
시원하지 않는 잔변감이 있고, 급박감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변비와 설사 그리고 정상 배변이 반복 됩니다.

설사하니까 지사제를 복용해야 하나?
장염이 생겼을 때나 몸에 이상이 생긴경우 몸에서 세균을 밖으로 배출하기 위한 정상적인 작용입니다.
너무 힘들지 않는 경우 지사제를 먹지 않는 것도 좋은데요.
지사제를 복용하더라도 완전히 설사가 끝날때까지 복용하지 마시고 ,어느정도 설사가 멈추구는구나 생각되실 때 안드시는것이 좋습니다.
설사는 세균이 밖으로 배출이 되면 자연적으로 치유 됩니다.


항생제는 먹어야 하지 않을까요?
항생제는 몸안에 문제를 일으킨 유해균을 죽이는 역활을 해서 병을 치료하게 하는데요
문제는 항생제가 유해균 뿐만아니라 유익균까지 모두 죽입니다.

장염은 설사로 인해 세균이 몸밖으로 배출되면서 몸 관리만 잘 하면 자연 치료 되는데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무조건 먹지 않는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처방에 따르는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면 몸에 좋은 유익균가지 항생재로 인해 소멸되면 면역력이 떨어지므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야채나, 발효식품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흔한것이 바로 김치죠. 김치에는 많은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흔한음식이지만
항생제를 복용하셨으면 자극적인지 않은 음식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단 : 치료가 끝나고 나서 발효식품을 드세요. 장염에 걸린상태로 발효식품을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치료가 끝나고 항생재를 복용했을 경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드시면 됩니다.

 

 

치료 방법
아주 좋은 치료 방법은 몸에게 맏기는 겁니다. 몸은 정말 대단한 기관입니다.
자동으로 치료를 해줍니다. 두끼 정도 굶으시면 좋구요. 장을 편안하게 해주세요.

설사를 하게되면 수분이 많이 배출되므로 수분을 채워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설사를 하게 될 때 면역력이 약하신분은 전해질까지 배출되기도 합니다.
수분은 물로 마시면 되지만 전해질도 빠져나가게되면 몸에 문제가 생깁니다.
전해질에 요소에 NA, CL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바로 나트륨(NaCl)이죠. 소금입니다.
시중에 판마해는 이온음료를 마시면 전해질이 조금 보충되지만 당분이 많기 때문에
좋지 않는데요.

물 한컵에 소금을 티스푼으로 반수푼에 오랜지 주스 반컵을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장염은 장에 염증이 생기는데요. 장에 자극이 일어나면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물만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하루정도 굻어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굶으시거나 소량의 야채죽을 드시면 됩니다.

바나나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장염에 좋습니다.
위를 정상화 하고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면 복통이 줄어들고 치료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페트병에 뜨거운 물을 붇고 수건으로 감싼다음 배에 올려놔 따뜻하게 합니다.

하지만 흑색변과 함께 혈변을 보신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피해야할 음식 :
장염에 걸렸을 때 피해야할 음식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라면, 햄버거 등)
기름진 음식(육류) ,우유로 만든 유제품 음식(우유, 치즈, 요플레, 요구르트,파스타), 밀가루 , 튀긴음식
,참외, 토마토 , 수박, 자두, 복숭아, 귤, 딸기등도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가장중요한 술은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맥주는 된다 포도주는 안된다는 말이 있지만 그냥 드시지 마세요. 특히 토마토는 주의해야 합니다.

2끼정도 굶고 2~3일 정도 물을 잘 마시고 음식 관리를 잘한다면 자연치유되나 증상이 심해질 경우 병원에 방문해서 처방을 받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