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offset 함수 완전쉬운 사용 방법

엑셀(Excel) offset 함수 완전쉬운 사용 방법

엑셀 함수 중 범위를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가 바로 offset 함수 인데요. 이 함수는 단독으로 사용할 일은 거의 없고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현업에서는 sum 함수와 많이 사용하는데요 지정된 부분에 대한 합을 구하기도 하고 다른 함수와 사용해서 지정된 범위값의 참조 영역을 돌려줍니다.

먼저 OFFSET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함수는 "주어진 참조 영역으로부터 지정한 행과 열만큼 떨어진 위치의 참조 영역을 돌려줍니다."라고 엑셀에서는 알려줍니다.

즉 쉽게 말해서 간단히 예를 들어 A10~E12 까지 영역을 함수로 통해서 다른 함수에 참조하라고 지정해주는 겁니다.

엑셀(Excel) offset 함수


 

함수 사용방법입니다.

OFFSET( 까지 입력하면 인자 항목들이 나오는데요. 전문용어가 있지만 이해하기 쉽게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1. reference : 기준이 되는 부분입니다.  어디 부터 영역의 시작셀위치를 잡을것인지 하는것이죠 (셀위치 값)

2. rows : 1번 reference에서 참조할 셀이 아래로 몇칸에 위치해 있는가(숫자)

3. cols : 1번 reference에서 참조할 셀이 우측으로 몇칸에 위치해 있는가 (숫자)

4. [height] : 생략가능하며 아래로 몇칸까지 범위를 지정할 것인가 셀갯수(숫자)

5. [width] : 생략가능하며 우측으로 몇칸까지 범위를 지정할 것인가 셀갯수(숫자)

이해가 안되실수도 있는데요 예제를 통하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함수 사용방법입니다


 

간단한 예제를 준비했습니다. 이 예제를 통해서 offset 함수의 이해와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조시킬 셀 범위는 b3~e7 까지 입니다.  

 offset 함수의 이해와 사용 방법을


 

예제에서 상품이 b type 이고 3분기값인 60을 offset 함수로 참조해보겠습니다.

1. reference 지정

offset 함수의 첫번째 항목 reference 입니다.

상품의 시작위치인 b3 가 기준셀위치 입니다.

첫번째 항목 reference


 

2. rows 입니다.

인 60은 아래 2칸 아래 위치하고 있으므로 2를 입력합니다.

1번 reference에서 지정한 b3에서 btype 3분기인 60은 아래 2칸 아래 위치하고 있으므로 2를 입력합니다.

두번째 rows


 

3. cols 지정

참조할 값이 60인 셀 위치가 기준에서 3칸 오른쪽에 있으므로 3을 입력합니다.

cols 지정


 

4. height, width

참조할 셀갯수는 우선 하나만 지정합니다.  height, width를 모두 1씩 입력 후  함수입력을 마무리 하면 값이 60이 리턴됩니다.

height, width


 

이제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참조할 60이 있는 b type에 3분기에서 c,d type 까지 함계를 구해보겠습니다.

사용 방법을


 

우선 offset 함수에 sum함수를 감싸 줍니다.

값이 60이니 결과값도 동일하게 나올겁니다.

 offset 함수에 sum함수를


 

이제 height 범위를 3을 입력해서 지정된 셀 범위를 3칸으로 수정합니다.

범위가 지정되서 값이 270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ight 범위를 3을 입력해서

이상 엑셀(Excel) offset 함수 완전쉬운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