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IPv6 끄기/켜기(도스명령 포함)

윈도우 IPv6 끄기/켜기(도스명령 포함)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거나 끊기는 현상이 있을 때 내트워크 어댑터에서 IPv6 를 끄면 해결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윈도우 7폴더에 공유 폴더 생성 시 IPv6가 꺼져있으면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지요.

특히 여러대의 네트워크 프린터가 있는 경우IPv6를 먼저 검색하는 프린터도 있습니다. 자동 찾기로 프린터가 안되는 경우에도 IPv6를 끄면 ipv4를 검색해서 해결 되는 현상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누구는 끄고 누구는 켜놓고 사용합니다.

끄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에서 끄기와 ,명령 프롬프트 , 레지스트리 방법이 있습니다. 3번째 레지스트리 방법은 경로를 찾아가는 것이 번거로워 1번째 혹은 2번째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방법은 간단하지만 여러대의 서버가 있는경우 2번째 방법으로 하는것이 오히려 빠릅니다.

그럼  윈도우 IPv6 끄기/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IPv6 끄기/켜기


 

1. wi-fi 속성 변경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선택해주세요.

wi-fi 속성 변경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어댑터 설정 변경


 

연결된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을 선택합니다


 

Wi-fi 속성 창이 뜨면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TCP/IPv6)에 체크 해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하지만 작업스케줄로 접근하더라도 몇번을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네요.

여러대의 서버를 모두 해제 또는 켜야하는 경우 용이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6(TCP/IPv6)에 체크 해제

 


 

프롬프트 창에서 도스명령어로 해제 하는 방법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도스명령어로 해제 하는 방법입니다.

검색창에 cmd를 입력 후 명령 프롬 프트가 검색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도스 창이 뜨면 아래 내용을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끄기]

reg add "HKLM\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cpip6\Parameters" /v DisabledComponents /t REG_DWORD /d 0xFFFFFFFF /f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고 나오면 해제 된겁니다.


 

켜는 명령어는 0xFFFFFFFF 대신 0을 넣으시면 됩니다.

[켜기]

reg add "HKLM\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cpip6\Parameters" /v DisabledComponents /t REG_DWORD /d 0 /f

0xFFFFFFFF 대신 0


 

재부팅을 하고 나면 적용됩니다. ipconfig를 입력하면 ipv6가 보이지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config를 입력하면 ipv6가 보이지 않는것을 확인

이상 윈도우 IPv6 끄기/켜는 방법을 도스명령 포함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