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부터 CT촬영 후 실밥 풀림과 제거 치료완료까지 모든 것

사랑니 발치부터 CT촬영 후 실밥 풀림과 제거 치료완료까지 모든 것

잇몸이 부어서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와서 헉..이가 썩은것인가.~~~!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름 양치질도 진동칫솔과 구강세정기로 관리를 잘했다고 생각했었는데 ㅠㅠ

거울로 입안을 확인해보니 사랑니부근 잇몸 사이가 부워있었던 것이지요
그냥 나을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방치하려 했으나 3시간 정도 지나니 통증이 조금 더 생겨서
계속 미루어왔던 사랑니 발치도 할겸 토요일 오전 치과를 방문했습니다.

병원에 방문 후 사랑니 부근 잇몸 통증으로 왔다고 말씀드리고 가능하면 발치도 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사랑니가 세로로 이쁘게 나있으면 간단하게 마취후 발치하면 되는데
아랫니가 누워있어서 신경을 건들수가 있어서 CT 촬영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치아 CT촬영은 보험이 적용되서 약 15,000원 정도만 부담사히면 됩니다.

CT 및 파노라마 촬영 후 전체이에대한 진단을 받았습니다.
촬영된 사진을 보며 신경 부분과 사랑니 부분을 보여주시면서 자세히 설명해주시더라구요.

신경과 잇몸이 2D 촬영시 곁쳐있으면 3D 촬영을 해야 합니다. 신경을 건들지 않고 발치해야하기 때문이지요

 

 

통증이 조금 있는 왼쪽 아랫니를 제거하고 위쪽은 나두면 받치는 이가 없어서 내려온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마취하는김에 한번에 빼는것이 좋다고 말씀하셔서 그렇게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어쨌든 아랫니는 누워있는 이라서 20~30 분정도 걸리더라구요 ..

윗니는 마취진행하고 한 10초도 안걸린것 같아요 ㅠㅠ

 

이렇게 토요일 (2020-05-02일) 사랑니2개 발치했습니다.
주의 사항을 듣고 집에 왔습니다. 피가 나도 밷지말고 삼키라고 하더라구요..
이날 피맛을 정말 많이 맛본것 같습니다 으~~~~!

식사는 죽끓여서 간장과 겨우 먹었습니다.  아 배고픈데 조금씩 밖에 못먹으니 감질나더군요.
얼음 찜질을 시간날때 마다 계속 해줬습니다. (중요합니다. ^^)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0 가지 입니다.

1.  발치 후 2시간 동안 거즈를 꼭 물고 계세요.

2. 빨때는 절대 사용금지입니다. 압력으로 출혈이생기고 이로 인해 피가 멈추는 현상을 방해합니다.

3. 2틀까지 수술부위 근처는 제외하시고 양치하세요

4. 이가 아프지 않더라도 처방된 약을 모두 복용합니다.

5. 발치 후 생기는 피를 뱉지말고 모두 삼키세요.

6. 사우나, 목욕등을 피하셔야 합니다.

7.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마세요.

8. 피가 조금씩 나오는건 괜찮지만 2틀이 지났는데 출혈이 심한경우 병원에 전화해서 문의하세요

9. 술과 담배는 하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10. 3일 전까지는 냉찜질을 이후에는 혈액순환을 위해 온찜질을 하세요.

 

2020-05-03일 (+1)
수슬 후 1일이 지났습니다.  통증이 더 심해지더라구요
아침에 일어나니 입안에 피맛이 나고 어제만큼은 아니지만 피가 조금씩 납니다.
병원에서 통증이 심하면 타이레놀과 약을 함께 복용하라고 해서 1알 먹었습니다.
오~~~ 세상에...통증이 많이 가라앉았네요..역시 타이레놀 ㅋㅋㅋ


아침 : 음식은 역시 죽 + 간장 + 조각난 김치 추가 ㅋㅋㅋ
점심 : 죽 + 밥 조금
으 맛나는거 먹고 싶었습니다. ㅠㅠ

2020-05-04일 (+2)
피가 거의 나지 않고 조금씩 나옵니다. 완전 안나는것은 아니고 찔끔찔금 살짝살짝 피맛이 나네요.ㅎㅎ
얼음 찜질을 계속 하고 이날도 타이레놀 1일 복용했습니다. ㅎㅎㅎ
타이레놀 먹으면 안좋은건 알고 있지만 마약 같더군요 ㅎㅎㅎ

죽은 던져버리고 밥을 먹었습니다.
밥 + 딱딱하지 않는 반찬을 조금씩 먹을 수 있었습니다

 


2020-05-05일 (+3)
피가 거의 멈췄습니다. 이날 소독을 해야한다고 했지만 시간이 안되서 소독은 패스~~~!
흐흐흐 이날 저녁 삼겹살 먹었습니다. ㅋㅋㅋ
한쪽으로 조심스럽게 먹었는데 별 문제 없더군요
부은것도도 많이 가라앉았고 중간중간 욱신거리긴하지만 통증이 많이 사라졌네요.

 

2020-05-06일 (+4)
조금의 불편함과 조금의 통증이 있지만 큰 불편함이 없었는데요
저녁에 양치질을 하다가 실밥이 풀렸습니다. ㅠㅠ.
아 덴장...

그리고 이가 썩어 나가더라도 발치된 부위 근처에 칫솔질 하지 마세요~~! ㅎㅎㅎ
염증이 발생되면 문제가 커지고 드라이소켓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저녁 8시가 넘어 치과에 전화도 못하니
인터넷에 실밥품림을 정말 열심히 폭풍 검색했습니다. ㅎㅎ

대부분 피가 안나면 걱정 없고 3~4일차정도엔 괜찮다고하더라구요. 단 가글만 더 신경쓰면 된다고 했습니다.
식사는 일반 식사를 천천히 먹는데 문제없습니다. 단 딱딱한 음식은 삼가하세요..

 


2020-05-07일 (+5)
오전 9시 넘에서 칼같이 병원에 전화했습니다. ㅎㅎㅎ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전화했지만 역시나 크게 걱정은 하지 말고 가글 잘하고 토요일에 와서 진단받으시라고 하더라구요 ㅠㅠ
실밥이 풀리니 많이 사라졌던 통증이 조금 생겼습니다. 약간 더 욱신거리더라구요
양치질 정말 조심하세요..

 


2020-05-08일 (+6)

일과중 중간중간 쿡쿡 하면서 쑤시더군요.. 시간이 약이다 라는 말이 맞는게
시간이 지날 수록 아픈게 많이 줄어듭니다.
일에 조금 집중하고 있으면 아팠나하고 생각없이 있다가
얼래? 너 안아프냐?하고 가끔씩 쑤시는 느낌이듭니다.

밥은 딱딱한거 빼고 일반음식은 다 먹을수 있습니다. 다만 발치된 부위 반대편으로 잘 몰아서 조금씩 먹었습니다.
항상 식사 후 양치 바로하고 헥사메딘 가글도 바로 했습니다. 
평소에도 밥을 천천히 먹는편이지만 젓가락으로만 음식을 조금씩 밀어넣어서 평소보다 2배정도 시간이 걸리네요.ㅎㅎ

 


2020-05-09일 (+7)
드디어 일주일이네요 원래 실밥뽑는 날이지만 실밥이 이미 풀려서 없어졌기 때문에 그냥 확인차가야지 하고 생각했습니다.

실밥이 2개 있었는데 하나만 풀렸었나 봅니다. 실밥고 소독하고 끝났네요^^
실밥 뽑고 나면 치료되는 속도가 빨라지는 느낌입니다. 아픈것도 훨씬 덜한것 같기도하고 밥먹기도 훨씬 수월합니다.

발치된 부위가 염증이 없는지 잘 치료되고 있는지 x-ray 촬영해서 확인해주시더라구요

비용은 4000원정도 나오네요


원래 실밥뽑을 때 톡하고 금방 끝난다고 합니다.

다만 실밥 뽑을 때.느낌이 이상해서 약간 몸서리 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가 봅니다.

통증이 거의 사라졌고 물마실때 아주 가끔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양치질도 이젠 안쪽까지 하라고 하시네요. 그 동안 못해줬던 양치질 안쪽까지 할수 있었습니다.

 

2020-05-10일 (+8)
술먹어도 되는지 실밥뽑는날에 문의했는데 아주 조금은 괜찮다고 하셔서 조금 마셨습니다. ㅎㅎㅎ
식사할 때 젓가락으로 계속 먹었는데 숟가락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록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2020-05-10일 (+9)
양치질해도 통증이 없고 다만 식사할 때 아직은 반대편으로 식사하고 있습니다. ^^
입벌릴 때 불편한점 그리고 발치한 부분에 뭔가 허전한점 빼고는 이상한부분이 없네요^^
발치된 곳을 보니 아물고 있는지 상처가 조금씩 벌어지면서 새살인 흰색띠가 조금씩 생성되는것 같네요

한달정도 되면 발치된 자리에 뼈가 자라서 채워진다고 합니다. 빨리 한달이 되길 기다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