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탐색기에 휴지통, 제어판 추가, 제거하는 간단한 방법

윈도우 10 탐색기에 휴지통, 제어판 추가, 제거하는 간단한 방법

윈도우를 사용하면 워드 엑셀 등의 문서작업이나 포토샵 등의 디자인 작업을 합니다.  작업 완료 후 저장을 하면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확장자로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파일들을 탐색기로 파일 선택 후 delete 키로 삭제하게 되면 기본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다만 Shift + Delete 키로 파일 삭제한다면 휴지통으로 가지 않고 영구 삭제 됩니다..

실수로 파일을 삭제했다면 휴지통에서 복구 할 수 있는데요.
휴지통은 보통 바탕화면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하기 때문에 지금 작업 중인 화면을 내려고 휴지통을 실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탐색기에 휴지통 기능이 있으면 탐색기 실행 후 바로 실행을 할 수 있는데요.
이미 휴지통을 탐색기에서 사용 중이신 분들도 이 간단한 옵션으로 휴지통을 탐색기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으로 제어판도 함께 추가되는데요. 보통 제어판 실행하려면 제어판을 검색하거나 "control"을 실행창에 입력해서 실행하지만 탐색기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지만 편리한 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후 상단 메뉴 중 [파일]을 클릭하면 메뉴가 열리는데요.
메뉴 중 [옵션]을 선택합니다.




폴도 옵션 창이 열리는데요. 고급 설정 하위 [모든 폴더 표시에 체크]를 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당연하겠지만 휴지통이나 제어판을 제거하시려면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창이 닫히고 윈도우 탐색기를 보시면 좌측에 제어판, 휴지통이 새로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휴지통을 클릭하면 휴지통에 있는 폴더 및 파일이 조회되고 탐색기 휴지통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휴지통 비우기를 포함한 메뉴가 나옵니다.




제어판을 클릭하게 되면 제어판 창으로 바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다만 보기 기준이 항상 [범주]로 뜹니다.


다만 아쉽게 이 옵션으로 탐색기에서 휴지통 또는 제어판, 만 개별로 추가가 되지 않는 부분은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개별로 휴지통이나 제어판을 추가하려면 레지스트리 값을 설정해야 하는데 그렇게까지 할 필요성은 없어 보이네요.
이번 내용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