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VM 같은 또하나의 컴퓨터 샌드박스 설치 및 사용 방법

윈도우 10 VM 같은 또하나의 컴퓨터 샌드박스 설치 및 사용 방법


윈도우  1903 버전부터 새로 추가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샌드박스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가상 머신인 VM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VM 처럼 완전한 기능은 아니고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심되는 메일이나 테스트 환경을 갖춰야 할 때 VM 설치할 필요 없이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적으론 가상화로 되어 있으나 그냥 표면적으로 보면 기본 기능만 사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샌드박스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실제 사용되는 OS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 사용 시 적합합니다.
특히 저장되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VM과 다르게 일회성으로 앱을 종료하면 모든 내용이 사라지고 초기화됩니다.

다만 샌드 박사를 설치하고 사용하기 위해선 가상화가 지원되는 컴퓨터여야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컴퓨터는 가상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는다고 나오면 바이오스에 접속해서 가상화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VM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샌드박스 설치 및 사용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vm을 사용하거나 vm제거 후 설치하세요 단 vm이 설치되어 있으면 그냥 VM 사용하시는것을 권장해드립니다. 

333

검색에서 "제어판"을 입력 후 검색해서 실행합니다.




제어판 창이 열리면 [프로그램 및 기능]을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 창이 열리면 좌측 메뉴 중 [Windows 켜기/ 끄기]를 선택합니다.




Windows 기능 창이 열리는데요. 항목 중 Windows 샌드박스에 체크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완료 후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재부팅하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부팅 후 설치된 프로그램을 보시면 Windows Sandbox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실행해주세요.




실드 박스가 실행되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실행되므로 특정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탐색기 실행 후 샌드박스에 탐색기 폴더에 붙여넣기 하면 파일이 복사됩니다. 



샌드박스 내 해상도를 조절하기 위해 해상도 조절 메뉴로 이동하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해상도 조절은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특히 관공서 사이트나 은행 사이트 이용 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므로 샌드박스 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우측 상단 닫기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콘텐츠가 삭제되고 영구적으로 손실됩니다." 라고 나옵니다. 

샌드박스 종료 후 다시 실행하면 모두 초기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용도는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거나 휘발성으로 사용할 때 적합할 것 같습니다. 


 

종료 후 다시 실행하면 복사했던 파일이 삭제되고 초기화 되었습니다. 

윈도우 10 VM 같은 또하나의 컴퓨터 샌드박스 설치 및 사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