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보이지 않는 ASCII 코드 공백 표시 제거 하기

엑셀 보이지 않는 ASCII 코드 공백 표시 제거 하기 

엑셀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입력 후 함수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데 값이 이상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유는 값을 직접 입력하면 문제가 없지만 데이터양이 많으면 다른 곳에서 불러오기도 하고
복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외부에서 입력된 글 속에 ASCII CODE로 된 공백이 들어가서 문제가 발생하는 겁니다.
스페이스로 바를 눌러 생성된 공백과 ASCII CODE 공백은 엄연히 다릅니다.

하나씩 확인하면서 찾을 필요 없이 한 번에 변경하는 Ctrl + H  키를 이용해서 바꾸면 됩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셀에 숫자를 입력하게 되면 좌측 정렬되면 문자, 우측 정렬되면 문자로 인식됩니다.
B 열에 있는 숫자 값은 문자로 붙여넣기 했습니다. 우측은 엑셀에서 직접 입력한 데이터입니다.

SUM 함수로 합계를 구했는데 문자는 100, 숫자는 280으로 나옵니다.

계산하지 않고 얼핏 봐도 100은 넘을 것 같은데 100이 나오네요
바로 문자로 인식되어 숫자로 인식되지 못해서 결괏값이 이상하게 나온 겁니다.




그럼 숫자로 변경해보겠습니다. 문자에서 숫자로 변경할 때 사용하는 함수는 VALUE 함수입니다.
엑셀에서 "텍스트 문자열 인수를 숫자로 바꿉니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럼 값이 있는 B3에 =VALUE(B3)를 입력하면 숫자로 변환되면서 우측으로 정렬됩니다.
엑셀 핸들을 이용해서 수식이 입력된 우측 하단을 클릭한 상태로 아래로 드래그해서 수식을 복사합니다.




#VALUE! 값이 나옵니다.  값을 확인해보기 끝에 ASCII CODE로 된 공백이 있습니다.


 



이제 ASCII CODE 공백을 한 번에 제거하기 위해 CHAR + H 키를 누릅니다.



찾을 내용에 "Alt키와 + 160" 키를 눌러주세요. 그럼 공백하나가 생성됩니다. (영문 A + L + T 가 아니고 키보드에 Alt 키입니다.
바꿀 내용은 아무것도 입력하지 마시고 [모두 바꾸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잘 안되시면 메모장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실행 후 동일하게 Alt+ 160 키를 누르면 공백 하나가 생깁니다.
공백이 생기면 복사해서 이전 화면인 엑셀 찾기, 바꾸기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바뀐 항목 수가 표시됩니다.


 

ASCII CODE  공백이 제거되고 수식이 정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보이지 않는 ASCII 코드 공백 표시 제거 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