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엑셀강좌 날짜 함수 DATE 와 NOW 계산

 무료엑셀강좌 날짜 함수 DATE 와 NOW 계산

계속해서 무료 엑셀(Excel)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내용은 날짜함수인데요 날짜 함수중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위주로 하겠습니다.  올해 년도 추출과 현재시간 현재 날짜를 알아보는 법과 날짜를 계산하는 것 까지 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엑셀 무료강좌

 

 

 날짜 표현 하는 원리

 

엑셀에서는 날짜를 표현할 때 2016-01-01 이런식으로 표현이 됩니다. 하지만 엑셀은 숫자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1900-01-01 일 부터 시작해서 하루가 지나면 1씩 값을 증가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1900-01-01이 1이라는 값을 가지고 1900-01-02 는 2라는 값을 가집니다.  우선 그 값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항은 날짜 계산을 하는데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선 1900-01-01 을 쓰고 마우스 우클릭 - 셀서식 - 일반을 보시면 1이라고 표시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날짜 함수


 

 

1900-01-03의 값은 3일이 지났으니 3이란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함수


 

 

2016-06-30일을  보겠습니다. 값이 42551 이네요 그 기준일 부터 지금까지의 일자 입니다.

날짜 일반값


 

 

시간도 역시 숫자로 가지고 있는데요 시간은 0~1 사이의 소숫점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낮 12시는 0.5 가 되고 밤 12 시 정각에는 0 그리고 23시 59분 59초는 0.999~ 값을 가지게 됩니다.

23:59분 값을 알아볼까요? 값이 0.9993055 어쩌고 저쩌고 하고 나옵니다. ^^

excel 강좌


 

 

 

 날짜 함수

원리를 아셨으니 이제 날짜 함수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TODAY() 함수 인데요 현재날자를 표시합니다. 

사용법은 =TODAY() 라고 하시면 됩니다. 

엑셀 무료강좌


 

 

현재 날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today 함수


 

 

현재 날짜 2틀 후인 모래 날짜을 알아볼까요? 간단하게 함수뒤에 + 2를 하시면 됩니다.

2틀전 날짜는 어떻게 나오는지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요? ^^

날짜함수 계산


 

 

현재 시간 함수인 NOW() 함수 입니다. 어 근데 TODAY()함수과 같은 값이 나왔네요

하지만 NOW함수는 시간값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TODAY() 의 엑셀 일반값을 보면 소숫점이 없습니다.

일반값


 

 

NOW()함수의 엑셀 일반 값을 보면 .87123 이란 엑셀 값을 확인할 수 있겠지요 아까 0.5가 낮 12라고 했으니  .8 이면 저녁즘 되는것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

엑셀 현재 시간


 

 

년도를 추출하는 YEAR() 함수 입니다. YEAR 함수는 인수값을 지니는데요 날짜값을 넣어 주면 됩니다. 올해 년도값만 보이려면 =YEAR(TODAY()) 라고 하시면 됩니다.

year 함수


 

 

월을 추출하는 MONTH() 함수 입니다. YEAR와 마찬가지로 인수값을 가지며 날짜타입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MONTH(TODAY()) 입니다.

month 함수


 

 

오늘 날짜를 추출하는 DAY() 함수입니다.역시 날짜타입의 인수값을 가집니다.

day 함수


 

 

DATE()라는 함수입니다. 숫자값으로로 된 값을 날짜 타입으로 리턴해줍니다.  사용방법은 DATE(년도,월,일) 이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것이 뭐 필요해 라고 생각이 잠시 들겠지만 많이 사용됩니다. ^^ 7월대신 시트값을 넣는다고 생각해보세요 ~~^^ 이래서 외우는것이 아니라 이해하는것이 중요한겁니다. 

date


 

 

DATE 함수로 올해년도는 수식으로 하고 나머지는 직접 입력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이미 아시겠지만 해당 자리에 필요한 값을 대체 시키면 됩니다.

올해년도


 

 

참고로 NOW 함수나 TODAY()함수에 시간까지 보이게 하고 싶다면 셀서식에서 시간 - 형식을 시간까지 나오는 형식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날짜포맷


 

 

아래와 같이 시간까지 나옵니다. TODAY()는 시간값이 없기 때문에 오전 12시 기본값이 표시됩니다.

포맷결과

이상으로 날짜함수와 계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