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네트워크 어댑터 WAN Miniport 정체와 삭제 방법

윈도우 10 네트워크 어댑터 WAN Miniport 정체와 삭제 방법 


윈도우를 설치하면 네트워크 랜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는데요. 장치가 있고 내가 사용하는 네트워크 어댑터 이외에
다른 어댑터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WAN Miniport" 장치가 여러 개 설치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무슨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관리나 설정을 좋게 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WAN Miniport를 제거하거나 사용 안 함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특정 pc의 경우 드문 경우지만 WAN Miniport 장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인터넷이 끊기거나 느려지는 현상도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AN Miniport 드라이버 어댑터는 전화 접속 관리를 하거나 VPN 사용을 할 때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전화 접속 관리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고 VPN을 사용하신다면 제거하지 말고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 기능을 사용할 일이 없는 경우 삭제하시면 됩니다.

이 어댑터를 삭제하기 전에 서비스를 종료해야 합니다.
서비스 창을 열기 위해 "윈도우키 + R " 키를 눌러주세요.
실행 창이 열리면 " services.msc" 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서비스 창이 열리면 "Remote Access Auto Connection Manager"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열리면 [중지] 버튼을 클릭해서 서비스를 중지합니다.
시작 유형은 [수동]으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이름 중 [Secure Socket Tunneling Protocol Service]를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열리면 역시 서비스 상태를 [중지]버튼을 클릭 후 시작 유형을 [수동]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제 다시 장치 관리자 창을 열고 [WAN Miniport]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사용 안 함]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VPN을 사용할지 모르니 삭제보다는 [사용 안 함]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10 네트워크 어댑터 WAN Miniport 정체와 삭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