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체크 박스 선택 입력 양식 콘트롤 사용하기

엑셀 체크 박스 선택 입력 양식 콘트롤 사용하기

엑셀 프로그램에서 체크 박스 사용할 때 특수문자나 엑셀에서 지원하는 기호로 사용을 했었는데
이미 체크되어 있는 도형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체크할 수 있는 체크 박스를 삽입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실무에서는 종종 사용되었는지만 모르는 분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셀 안에 체크박스를 넣고 사용자가 체크를 하고 저장을 하면 체크된 상태로 저장됩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개발 도구 메뉴 삽입

엑셀에 체크 박스를 넣기 위해 "개발 도구" 메뉴가 있어야 합니다.
개발 도구 메뉴를 추가하기 위해 상단 메뉴 중 [파일]-[옵션]을 선택합니다.


 


엑셀 옵션 창이 열리면 좌측 메뉴 중 [리본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리본 사용자 지정화면으로 이동하면 명령 선택을 [기본 탭]으로 변경합니다.


 


기본 탭으로 선택되면 항목 중 [개발 도구]를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우측 사용자 지정에 [개발 도구]가 추가되고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체크 박스 양식 삽입

이제 체크 박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누 중 [개발 도구]를 선택 후 [삽입]메뉴를 클릭하시면
양식 컨트롤이 나옵니다. 컨트롤 중 체크 박스를 선택해주세요.




셀 크기에 맞춰 드래그하면 체크 박스가 추가됩니다.


 


체크 박스가 입력된 셀 우측 사단을 클릭 상태로 내리면 복사됩니다.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 체크됩니다.


 



3. 체크 박스 기본 선택 값 변경

기본값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은 상태이거나 둘이 혼합 할 수 있습니다. 
체크 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메뉴가 열리면 [컨트롤 서식]을 선택합니다.



컨트롤 서식 창이 열리면 상단 탭 메뉴 중 [컨트롤]을 선택합니다.
3가지 옵션이 있는데요
선택하지 않은 상태, 선택한 상태, 혼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혼합을 선택해보겠습니다.




기본값이 혼합상태가 되면 체크 박스에 회색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한번 클릭하면 빈값이 되고 다시 클릭하면 체크가 됩니다.
꼭 입력을 해야 되는 항목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4. 체크 박스 글자 변경

체크 박스와 함께 "확인"이라는 글자가 같이 나오는데요
 글자를 변경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체크 박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텍스트 편집]을 클릭합니다.




체크 박스와 "확인"글자 사이에 커서가 위치하게 되는데요.

체크 박스 주위에 사각형이 있는데 우측 부분을 클릭 상태로 오른쪽으로 드래그합니다.

 




이제 "확인" 대신 다른 글자를 입력합니다.




엔터키나 다른 빈 곳을 클릭하면 편집 모드가 종료됩니다.




입력값을 삭제하면 체크 박스만 나오게 됩니다.

엑셀 체크 박스 선택 입력 양식 콘트롤 사용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