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그래프 y축 보조축 추가 방법

엑셀 그래프 y축 보조축 추가 방법


엑셀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차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순 수치만 보여주는 것보다 그래프를 생성한다면 시각적으로 빠른 이해를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프는 막대그래프를 시작으로 여러 그래프가 있는데요 어떤 그래프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도 중요하지요
문서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가독성 높은 작성 방법을 어떤 식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엑셀 그래프에서 y 축을 추가하는 방법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보조 축으로 특정 데이터를 구별 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한눈에 쉽게 보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그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엑셀 샘플을 준비했습니다. 서울, 경기, 부산의 값들이 나와 있는데요
경기지역의 값만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프 삽입을 위해 상단 메뉴 중 [삽입]을 클릭하고 그래프 아이콘 중 원하시는 그래프를 선택합니다.
그래프 위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그래프가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래프가 선택되고 나서 차트 제목을 입력하고 차트 스타일을 적용해서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차트 스타일 적용은 삽입된 그래프를 선택하면 상단 [그래프] 메뉴가 추가됩니다
그래프 스타일 중 원하시는 그래프 스타일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스타일도 마우스 오버하시면 적용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경기지역 값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다른 지역의 값을 보기 쉽지 않은데요.




경기지역 그래프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뉴가 열리면 [데이터 계열 서식]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계역 서식 창이 열리면 [계열 옵션]에 [보조 축]을 선택합니다.
보조 축이 선택되면 그래프 우측면에서 새로운 Y축이 하나 생기고 그래프의 전체적인 밸런스가 맞춰졌는데요.


기존의 그래프가 가려지기도 하고 딱 보면 어떤 내용인지 그래프가 같아 가독성이 오히려 떨어집니다.
걱정 마세요 유형 변경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다시 경기 그래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계역 차트 종류 변경]을 선택합니다.




차트 종류 변경 창이 열리면 데이터가 큰 "경기"의 차트 종류를 클릭합니다.



차트 메뉴가 열리면 꺾은 선 그래프를 선택합니다.



경기차트가 막대그래프에서 꺾은 선으로 변경되어 구분하기 쉬워졌네요.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창을 닫아주세요




필요에 따라 데이터 레이블을 추가해서 조금은 지저분해 보일 수 있지만 어떤 값인지는 더 명확할 수 있습니다.




창이 닫히고 구분이 명확한 그래프가 보입니다. 꺾은 선으로 변경된 경기 그래프도 하단에 어떤 그래프가 경기 그래프인지 명확한 설명이 있고 
경기 지역의 값이 우측 Y축을 추가하여 가독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엑셀 그래프 y축 보조축 추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