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작업표시줄 검색 탐색기 폴더 파일 검색 안됨 오류 해결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검색 탐색기 폴더 파일 검색 안됨 오류 해결

윈도우를 사용하게 되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문서작업을 진행하면서 파일이나 작업한 파일이 많아지고
폴더도 많이 생겨 쉽게 파일을 찾지 못할 때 검색 기능을 이용합니다.
검색 기능은 윈도우 탐색기 우측 상단 검색을 하거나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돋보기 모양의 검색 아이콘을 클릭 후 윈도우 실행 파일을 검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하려고 파일명을 입력해도 반응이 없거나 프리징 현상으로 검색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 인덱스 기능은 파일이나 폴더 등 검색할 때 사용하는 윈도우 서비스 기능인데요.
이 인덱스 기능이 꺼졌거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또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에 오류가 생긴 경우 입니다.

그럼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 단계씩 진행 하신 다음 검색이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1. 실행 중 프로세스 종료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 창을 실행합니다.
작업 관리자 창이 열리면 프로세스 탭에서 "검색"을 찾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해서 [작업 끝내기]를 선택해주세요




2. 인덱스 서비스 실행 및 재실행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이 열리면 "services.msc"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윈도우 서비스 창이 실행되면 [Windows Search]를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열리면 서비스 상태에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이미 실행 중이면 [중지] 버튼 클릭 후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서비스를 재실행하도록 합니다.


 



3. 오류 복구 명령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가진 파워셀 창이 열리면 아래 명령을 입력 후 실행합니다.
복사한 뒤 파워셀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붙여넣기 됩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검사가 끝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 후 에터키를 눌러주세요

sfc / scannow




위 검사가 끝나면 동일하게 아래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컴퓨터 상태에 따라 재부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문의 질문이 나오면 "Y"를 입력해서 진행합니다.

chkdsk c: /r/f

윈도우 10 작업표시줄 검색 탐색기 폴더 파일 검색 안됨 오류 해결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