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촬영한 동영상 파일 컴퓨터 PC에서 복사하면 재생 안 될 때

스마트폰 촬영한 동영상 파일 컴퓨터 PC에서 복사하면 재생 안 될 때

요즘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데요. 카메라 성능이 좋아져서 스마트폰으로 좋은 화질로 영상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컴퓨터에 복사 후 재생하면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상은 나오는데 소리가 안 나오거나 반대로 소리는 나오는데 영상이 안 나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코덱으로 발생한 문제인데요.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카메라 확인

 카메라 앱을 실행 후 좌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카메라 설정으로 이동하면 단말기에 따라 [고효율 동영상] 또는 [파일 크기 줄이기]가 있는데요. 이는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을 하면 화질도 좋기 때문에 파일 크기가 커집니다.

그래서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고 용량도 줄일 수 있게 코덱을 이용하는데요.
보통 HEVC 코덱을 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용량 줄이기 기능을 끄면 컴퓨터에서 재생은 되겠지만 파일 용량이 많이 커집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코덱을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유료코덱 다운로드 

HEVC VIDEO EXTENTION 코덱을 다운로드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무료로 제공했었는데요. 요즘은 1200원정도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번 구매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무료 코덱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실행합니다.
스토어에 접속하면 "hevc 코덱"을 입력 해서 검색합니다. 검색이 되면 hevc 코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3. 스타 코덱 설치

무료 코덱을 설치하셔도 되는데요 스타코덱 홈페이지(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본문에 위치한 [Download]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 중 제휴 프로그램 설치는 체크 해제해 주세요 

설치 과정 중 오디오 환경 설정 창이 나오면 [변경하지 않음]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디오 화질 설정 창에서 [변경하지 않음]을 선택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완료 후 동영상을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촬영한 동영상 파일 컴퓨터 PC에서 복사하면 재생 안 될 때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