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속에 물이 있어요- 중이염 원인과 치료 방법

귓속에 물이 있어요 - 중이염 원인과 치료 방법

 

중이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이 되어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이염은 귓속(중이)에 염증이 생겨 물(고름이나 장액성 액체)이 나오는 현상으로  

감기가 걸려서 콧물이 많을 때 코를 푸는 과정에서 귓쪽으로 콧물이 넘어가 염증이 생기기도 하고 

인후염등의 상기도염 이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중이염 원인과 치료


 

 

80% 이상 만 3세이하의 유아들이 적어도 한번쯤 중이염을 알기도 하는데요  

이중 절반 이상이 3번 이상에 중이염에 걸리는 편입니다.  

어린이들은 중이와 인후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안 관이 가늘고 쉽게 막히기 때문에 자주 중이염이 발생되는 겁니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 증상

 

귀에 물이 들어간것처럼 멍하는 느김이 있으며 염증으로 인한 통증과 보행을 하면서 귀에 점액으로 인해 소리전달이 잘못되어 울림현상으로인해 귀가 이프게 됩니다.

아이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음식을 잘 먹지 못하며,  발열과 구토가 동반될 수 있으며, 귀를 자꾸 만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아이에게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급한경우 해열제를 먹이고 귀에 냉찜질과 온찜질을 번갈아 가면서 해주세요

중이염 찜질


 

 

치료방법

 

세균으로 인해 생성된 증상으므로

항생제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제등이 처방될겁니다.

조금있으면 괜찮아지겠지 라고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세요

늦게 방문할 수록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약도 오래 먹게 됩니다.

치료 병원

 

중이염을 방치할 수록 만성으로 이어저 만성 중이염이 됩니다.

심하게 될경우 신경 마비증상이나 , 고막에 구멍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번 증상이 발병되면 감기가 걸렸거나 면역력이 많이 저하가 되었을 때 다시 발생활 확율이 많습니다.

초기 증상이 발생되면 돈아깝다 생각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가시고 병원에서 이상없다고 하면 좋은거겠지요

 

귓솟에 물이 있어요


 

 

중이염에 좋은 음식

1. 강황

강황은 카레의 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소염 작용과 항균 작용이 좋아서 병균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염증을 가라앉게 합니다.  마트에서 강황가루를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중이염에 좋은 음식


 

2. 생강

몸에 신진대사를 활바르게 해서 온기를 좋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매스꺼움과 배탈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말린 생강가루보다 신선한 생강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생강을 얇게 잘라서 꿀에 절인 상태로 간식처럼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


 

3. 마늘

마늘은 만병 통치약처럼 많은 곳에 도움을 주는데요. 회복을 빠르게 하고, 이차 감염을 저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한의학 병원에 가면 마늘을 자주 드시라고 권해주시기도 합니다. 

이왕이면 생마늘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4. 과일, 야채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먹으면 면연력에 도움이 됩니다. 수술을 하고 난 환자에게 비타민 C를 권하는 병원도 있는 만큼 면역력 증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과일

 

중이염에 좋지 않은 음식

우유같은 유지방 제품을 멀리하시고, 술과 인스턴트, 가공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인스턴트에는 많은 화학성분들이 있어서 염증을 더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