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를 이용한 통계 기본

엑셀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는 바로 계산식에 있습니다. 엑셀은 계산식 뿐만 아니라 문서 작업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필요한 부분은 서식이나 함수를 통해서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통계부분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 부분은 수동으로 일일이 했던 작업을 엑셀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엑셀의 표를 이용해서 데이터 통계 기본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좌의 난이도는 아직까지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 하실수 있을 겁니다. ^^  ▶

 

 엑셀 표기능

 

표기능은 단순히 엑셀데이터를 표로 만드는것이 아닙니다.

물론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표로 만드는것이지만  데이터 통계를 구할 때 용이하게 사용됩니다.

통계를 할 때 반드시 표를 이용해야 하는것은 아나더, 수동을 함수를 사용해서 일일이 통계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표기능을 사용하는것은 무엇보다도  쉽게 관리되고 통계를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엑셀을 실행 후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도록 합니다.   ▶

엑셀 통계

 


 

1월 ~ 4월까지 , 피자~ 김밥까지 이름정의를 합니다. ^^

이름정의가 뭐야? 하시는 분은 이전 강좌를 보시길 바랍니다. ^^

이름 정의를 반드시 해야 되는것은 아닙니다만 이전 강좌에 말씀드렸듯이 엑셀 고수들은 이름정의를 자주 사용합니다.

만약 이전 강좌를 보시지 않고 오신거라면 이름정의를 생략하셔도 상관없습니다. ^^

 

이름정의를 각각 월과 음식으로 정의를 했습니다. ^^

리스트에 나오는것을 보아하니 이름정의가 잘 된것 같습니다.   ▶

 

이름정의

 


 

이제 열부분 상단에 음식을 입력합니다.   ▶

항목 추가

 


 

 

입력한 셀을 모두 선택 합니다.  ▶

 

셀 선택

 


 

 

메뉴중 삽입 > 표를 선택합니다.   ▶ 

삽입 표

 


 

표 만들기에 영역이 표시 되네요

좌표 부분도 확인해보세요

좌표에 관련 내용은 역시 이전 강좌를 참조해주세요^^  ▶

 

표 만들기

 


 

확인을 누르고 나면 표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상단에는 자동필터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겉만보고 에이~ 그냥 색입힌거잖아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

 

엑셀 표적용


 

 

음식 우측 화실표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입력한 값들이 나옵니다.

파닭을 체크 해제해보겠습니다.   ▶

엑셀 필터

 


 

예상대로 파닭이 필터가되어 데이터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다시 음식의 우측에 화실표를 클릭하여 파닭은 체크합니다.  ▶

필터결과

 


 

합계를 내야 하는데

원래대로라면 총급액을 입력 후 서식복사나 수동으로 색을 입히고

다시 필터를 해제후 재설정하고 ~~~ 할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는것은 표형식입니다.  ^^ 단순히 표가 아니라 말씀 드렸습니다.

4월 우측에 총금맥이라고 입력합니다.

표가 확장영역으로 인식이 되고 표형식으로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   ▶

 

표 자동인식

 


 

이제 1월 부터 4월까지 합계를 내어 보겠습니다.

합계는 이전강좌에도 했으니 역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네요   =sum( 까지  입력 후 피자행의  1월~ 4월까지  드래그 합니다.

1월~ 4월까지 합계를 내려면  우리가 알고 있는 함수는  =SUM(시작 좌표 : 종료 좌표) 인데 이상한 값이 나오죠..

바로 이름 정의를 통한 sum 이기 때문입니다.  ▶

딱보기에 표1에 대한 합계를 구하는거라고 작업하지 않은 다른 작업자가 보아도 알 수 있죠  

물론 좌표를 툥해서도 알수 있지만 아무래도 가독성이 더 좋습니다.  이름정의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일반 셀 이름인 좌표가 나올겁니다.

이래서 제가 이전 강좌에서 그렇게 이름정의가 중요하다 말씀드린 이유중 하나입니다. ^^  ▶

 

이름정의 합계

 


 

표를 사용하는 또 하나의 기능이 바로 자동 셀 서식 복사입니다

분명 첫번째 줄인 피자에 대한 1~4월까지 합계를 구했으나

표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표내에서 자동 합계가 구해집니다.  ▶

 

자동합계

 


 

이번엔 표 안에 아무 셀을 선택하면 상단 메뉴에 디지인 메뉴가 보입니다.  ▶

 

표 서식

 


 

디자인 > 요약 행을 체크합니다.  ▶

 

요약

 


 

하단에 요약행이 생기면서 총 합계가 구해집니다.

첫째 열 , 마지막 열을 체크합니다.

처번째 열인 음식열과, 마지막열인 총금액 열이 강조 표시가 됩니다.   ▶

 

제목 강조

 


 

요약에서  합계된 값을 쉽게 평균이나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요약 행의 총금액부분을 클릭하면 화살표가 나오는데 평균을 선택합니다.  ▶

 

엑셀 평균값

 


 

값이 평균값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요약변경 결과

 


 

 

이번엔 정렬을 해보겠는데요

표 만들기를 하지 않은 데이터를 정렬하려면

기준이 되는 행을 정해서 셀이 틀어지지 않도록 잘 정렬시켜야 합니다.  잘못하면 선택된 열만 정렬이 되거나

잘못 정열이 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표를 만들었기 때문에 걱정이 없습니다.

음식셀을 클릭한 후 화살표를 클릭 텍스트 오름차순 정렬을 선택합니다.  ▶

 

표 정렬

 


 

 

음식이름이 가나다순으로 정렬이 되었습니다. 물론  음식에 해당되는 데이터 까지도 이상없이 함께 정렬이 되었습니다.  ▶

 

셀 정렬

이제 통계를 할 때 표를 이용해서 필요한 부분은 관리해보세요

수동으로 함수를 이용하는 것 보다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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