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하드디스크 파티션 형식 MBR GPT 사용하는지 확인 하는 2가지 방법
윈도우설치 시 GPT 파티션으로 포맷되어야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지금 사용하는 윈도우가 MBR인지 GPT 인지 윈도우 명령어를 통하거나 탐색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MBR은 레거시 방식으로 예전부터 사용해왔었으며 윈도우 7 이하에서 이 포맷 방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윈도우 8 이상부터 GPT 방식을 허용하기 시작했으며 표준 방식으로 정의되었습니다.
UEFI를 지원하고 빠른 부팅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 파티션 방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 사용하는 디스크가 어떤 방식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윈도우 설치 시 디스크를 GPT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1. 명령 프롬프트에서 확인
명령 프롬프트에서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후 "cmd"를 입력합니다.
검색되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관리자 권한을 가진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diskpart 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이름을 보여주고 diskpart 로 프롬프트가 변경됩니다.
list disk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현재 연결된 디스크 장치가 나옵니다.
윈도우에서 파티션을 분리했더라도 물리적인 디스크로 검색되기 때문에
실제 디스크가 몇 개인지 보여줍니다.
우측 끝에 보시면 * 가 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GPT 파티션 형식을 사용하는 것이고 없으면 MBR 파티션 형식을 사용하는 겁니다.
3. 윈도우 탐색기로 확인
윈도우 탐색기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탐색기 실행 후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합니다. 메뉴가 열리면 [속성]을 선택해주세요
속성 창이 열리면 상단 탭 메뉴 중 [하드웨어]를 선택합니다.
조회하려는 디스크 선택 후 우측 하단[속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열리면 탭 메뉴 중 [볼륨]을 선택합니다.
정보 표시가 없는 빈 화면이 나오는데요.
하단에 [정보 표시]를 선택합니다.
창이 꺼지고 다시 한번 반복합니다.
창이 꺼지는 것은 권한을 얻고 창이 꺼지기 때문입니다.
다시 [정보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파티션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하드디스크 파티션 형식 MBR GPT 사용하는지 확인 하는 2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