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곳인데도 무릎 손과 발이 시리고 차가운 이유와 치료방법

가족끼리 또는 부부가 한이불 속에서 누워있을 때 손이나 발이 닿기도 합니다. 

그러면 한쪽에서는 '앗 차가워'하는 소리와 함께 소스라치게 놀라기도 합니다. 일부러 그러는것은 아니겠지만 

갑자기 차가운것을 닿는 기분 심장이 쫄깃 거리는 그 기분 아는 사람만 압니다. ^^

보일러를 켜고 전기장판을 켰는데도 몸은 따뜻한데 손과 발이 시리고 차가운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손과 발만 차가운것이 아니라 무릎이나 허리등에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른곳에서도 시리지만 유독 손과 발에서 더 차가운 느낌이 들어서 모를수도 있거든요

이번엔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와 해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손발이 시리고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

손과 발이 시린 현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손과 발이 차갑다고 해서 무조건 겨울에 나타나는것은 아니고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는  가을에서 겨울철 많이 발생 합니다.  심하신 분들은 따뜻한 날에도 수족냉증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대체로 기온이 내려가면 손이나 발 끝에 있는 말초신경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시린것을 느끼는 것입니다. 여성분들은 출산이나 폐경기때 스트레스로 인하여 신진대사가 불균형이 되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질병으로 부터 발생되기도 하는데요 손목 터널 증후군이나 , 갑상선 기능저하, 류마티스 , 말초신경염 등으로 인해서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이 시릴 때



젊었을 땐 몸에 열이 많아 이불 밖으로 발을 내놓고 주무시던 분들도 나이가 40대로 들어서면서 이런 현상을 겪는 분도 계십니다.

나이가 들어서 이런가 라고 그냥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이유는 몸에 한부분이 냉증이 시작되어 몸에 있는 항체가 싸우기 때문에 발에서 열이 나는 겁니다. 

다른 분보다 발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미리 예방을 해야 합니다.  


냉증증상


 냉증 증상



남성보다는 여성분들이 더 많이 겪는 현상인데요 이 냉증로 인한 부작용으로 인해 남성에게는 정력이 약해지거나 조루 현상이 오기도 합니다. 

 고생하시는 분들은 허리 아래가 차고 소변을 지리며 더운 날에도 일정부위가 시리고 춥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맥주나 차가운 음료수를 마시면 변이 묽어지고 , 얼굴이 창백해지기도 합니다. 이어 식용이 없어지고 식은 땀까지 흘리는 분도 계십니다.

부위에 따라 손이나 발에서 냉기는 느끼는 수족냉증

배에서 시립고 차가움을 느끼는 복부냉증

무릎이 차갑고 시린것을 느끼는 슬관절냉증

몸 전체가 춥고 다리에 힘도 없고 오래 서있기도 힘든 증상상을 전신냉증이라고 합니다. 


몸이 차갑다고 하여 따뜻한 바닥에 차가운곳을 대고 있을 때 '아~~ 좋다~~~' 라고 잠시 느끼지만 말그대로 잠시뿐입니다.

사우나를 가도 , 찜찔방을 가도 그때만 잠시 좋다고 느낄 뿐이지 나아지는것은 아닙니다. 

슬과절,전신냉증,수족냉증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이것만 하면 무조건 치료과 되고 완쾌 된다 이렇지는 않습니다.

냉증이라 하면 몸에 서서히 차가운 기운이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약을 한번 복용한다고 , 침을 한번 맞는다고 낳는 병이 아닙니다.

냉증은 꾸준히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방법


 생강차 


생강차는 예로부터 찬기운을 가진 사람들에게 처방을 많이 했었는데요 그 만큼 증명이 된 한약재중 하나입니다.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장기간 복용하시면 정말 큰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계피가루를 조금 넣으면 맛과 향이 더해 복용하기 좋습니다. 

약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 날 때 드시면 좋아요 

생강차


 쇠무릎 

 

무릎을 중심으로 근욱의 이완작용을 부드럽게 하며 형액내에 불순물을 제거 합니다. 그리고 신경게에 자극을 주어 관절질환까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차로 달여 꾸준히 복용하시면 됩니다.


위에 부담가지 않는 음식위주로

냉증은 한마디로 위장이 차가워 음식물이 에너지로 변화지 못해 몸끝가지 전하지 못하는것입니다.

위에 냉기가 있으면 위의 활동을 잘 하지 못합니다.

우선 위부터 보호를 해주세요  병원이든 한의원이든 위가 제기능을 해서 흡수를 해야 합니다. 

양배추즢을 갈아서 한달 정도 복용하신뒤 한의원가셔서 처방을 받으시거나 위에 도움되는 약을 드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쇠무릎


 따뜻한 수면


딷스한 수면을 취하시는것도 좋은데요 샤워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몸에 따뜻한 기운이 전달 되지 않습니다.

따뜻한 물에  20~ 30 분정도 몸을 담그면 편안한 숙면에 도우미 됩니다.

너무 물이 뜨거우면 신경계가 자극을 받으므로 적당이 따뜻한 온도가 좋습니다.

수면 잠자리

 

여기에 아로마 오일 2~3 방울정도 떨어 뜨리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욕후에는  다른행동을 하지 마시고 체온이 떨어지기전에 주무시는것이 좋습니다.



색맹/색약인지 알아보는 색각테스트

 무릎에 소리가 날 때 원인과 치료 추벽증후군 확인

고혈압 관리와 혈압 낮추는 방법

 목에 혹 또는 멍울이 생겼을 때 원인과 치료 /림프종염, 임파선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