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배열(Array)과 배열수식

 엑셀 배열(Array)과 배열수식

이번에 강의할 내용은 배열(Array)입니다. 현업에서 배열을 많이 사용하느데요 하나씩 하는 작업을 배열로 통해서 한버에 처리 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간단한 문서는 별 차이를 못느끼겠지만 데이터 양이 많은 문서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작업 시간까지 차이가 날 수 있으니까요^^ 이번 강좌는 배열에 대한 개념과 배열로 수식 사용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열(Array)정의

 

배열이라고 해서 너무 두려워 하지 마세요 알고보면 정말 자주 사용하고 하나하나 잘 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배열은 1차, 2차 배열이 있습니다. ,3차 배열은 VB에서는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엑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엑셀은 1차와 2차 배열만 있습니다.

 

아시는 분도 계시지만 간단하게 배열을 정의 해보겠습니다. ^^ 1차 배열은 말그대로   {a,g,e,g}  이렇게 하나의 항목들이 나열된 집합체를 말합니다.  이게 배열의 시작입니다.  2차원은 행과 열을 가지고 있는 1차원배열의 집합체 입니다.

 {a,g,e,g}

 {d,e,t,e}

어렵게 설명 드렸나요?  ㅡㅡ;.. 그래도 의무교육 수학시간에 모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테니까 이해되실 겁니다. ^^

 

 

 배열을 이용한 수식

 

이제 본격적으로 진행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제품들의 판매량과 단가를 구하는 표를 만들었습니다.  합계를 구하려고 하면 판매량 * 단가를 하면 되고 자동 채우기를 하면 되겠지요?  하지만 배열로 하면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배열 수식

 


 

합계를 지우고 이곳에 배열을 이용한 수식으로 합계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합계

 


 

배열을 해야하므로 입력되어야 할 셀을 드래그로 선택합니다.

 

엑셀 배역 사용

 


 

 

판매량의 배열과, 단가의 배열들을 한번에 곱해주는 수식을 사용합니다.

 

=B2:B7 * C4:C7 을 입력합니다.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수식입력 후 Enter를 입력해서 끝내지만 배열은 꼭 Ctrl + Shift + Enter 를 눌러서 입력을 완료 하셔야 합니다.

 

배열 수식

 


 

입력을 하고 나면 합계가 자동으로 구해집니다. 배열로 알아서 계산되기 때문이죠

합계가 구해진 셀 하나하나를 클릭하면 모든 수식이 동일 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 로 감싸져 있는데 배열로 된 수식은 {} 로  표시 됩니다.

 

합계 구하기

 


 

 

이번엔  총금액을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하나하나 다 합계를 구할 수도 있고 제품 합계를 더할 수도 있죠 여기서 중요한 두가지 방법으로 합계를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합계 구하는 방법

 


 

먼저 이름정의 방법인데요 제가 이전 강좌에서 정말 중요하게 말씀드렸던 이름정의 입니다.

이름정의로도 합계를 간단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품의 합계들을 이름 정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들의 합계를 드래그해서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 하여 이름정의를 클릭합니다.

 

엑셀 이름 정의

 


 

 

이름은 합계라고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참조 대상은 예정에 좌표 보는법을 보신분이사라면 이해가 갈겁니다. ^^

 

새 이름 정의

 


 

수식은 =Sum(합계) 라고 입력합니다.

 

배열 합계

 


 

 

이번엔 배열로 합계를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식은 =sum( B4:B7   *  C4:C7 ) 을 입력합니다.

간단하지요 ^^

 

배열 수식 합계

배열을 이용해서 수식에 적용하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글】


2016/04/29 - [SNS/페이스북(Facebook)] - 초간단 페이스북 방문자 염탐꾼 알아보기 

2016/05/03 - [엑셀 강좌] - 워크시트 전체의 오류를 검사하려면! 

2016/04/21 - [컴퓨터 팁] - 윈도우 관리자 권한 설정과 해제 

2016/04/20 - [엑셀 강좌] - 엑셀 다른 시트셀 참조 하기 

2016/04/12 - [엑셀 강좌] - 엑셀 암호 설정 및 해제 

2016/04/12 - [블로그 정보] - 무료 도메인 등록, 무료 최상위 도메인 

2016/04/03 - [건강] - 어깨 넓어지는 푸쉬업 어깨 깡패 만들기 

2016/03/29 - [건강] - 똥 잘나오는 법 똥 잘나오는 자세 와우! 

2016/03/26 - [자료실] - 저작권 무료 폰트 400가지 FONT